롬 12:6-8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恩賜)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豫言)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혹 섬기는(执事) 일이면 섬기는(执事) 일로, 혹 가르치는(敎導) 자면 가르치는(敎導) 일로, 혹 위로하는(勸化) 자면 위로하는(勸化) 일로, 구제하는(施捨) 자는 성실(誠實)함으로, 다스리는(治理) 자는 부지런함(殷勤)으로, 긍휼을(憐憫)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은사(恩賜) : 하나님이 값없이 주신 선물, 영적 능력
은사를 주시는 목적
1) 교회의 세우기 위해(롬 12:6-8, 엡 4:11-13, 벧전 4:10-11)
은사는 자기의 유익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몸을 세우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은사를 받은 자는 은사를 통해 서로 섬김의 자세가 필요하다.
2)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주시는 은사의 다양성으로 봉사하게 하기 위해(고전 12:7-11)
몸에는 여러 지체가 있으며 지체마다 모두 다르다.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심으로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서로 봉사하게 하기 위함이다.
3) 사람들로 하여금 유익하게 하기 위해(고전 12:7, 14:26, 벧전 4:10-11)
은사의 목적은 교회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
성령은 인격자로서 은사를 주시고 성령께서 나타내시는 증거가 은사이기 때문이다.
은사를 생활중에 어떻게 쓰여야 하는가?
1) 고전 12:26-31 직분과 은사
하나님께서 개별적으로 주신 은사들을 몸 된 교회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쓰여야 하며 특히 교회의 유익과 성장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특별히 성도 각자에게 각양의 은사를 주신 것이다.
2) 고전 13:1-3 사랑으로 행하라
모든 은사도 사랑을 따라 구하라. 먼저 인격과 품성이 중요시하며 사랑으로 행하지 아니하면 외적인 현상에 불과하다
4) 고전 14:4,12, 엡 4:11-16 교회의 덕을 위해 사용
모든 영적 은사가 사랑 안에서 행하여져야 함을 전제로 하고 있다.
5) 고전 12:4-11 은사의 다양성과 통일성
은사는 '은혜의 선물'이다.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하여 값없이 주시는 선물이다.
성령의 역사는 다양하기 때문에 분쟁이나 다툼으로 해서는 안된다.
6) 고전 14:40"모든 것을 적당하게 하고 질서대로 하라."
성령의 다양한 은사는 질서를 따라 적절하게 행사되어야 한다.
예언(豫言)
1) 고전 14:3"예언(豫言)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위로하는 것이요."
여기서의 예언은 주의 계시를 바르게 전달하므로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과 거룩하고 의로운 삶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하므로 더 나은 믿음의 진보가 있게 하기 위함이다.
2) 고전 14:29-32"예언(豫言)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별할 것이요 만일 곁에 앉아 있는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으면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할지니라. 너희는 다 모든 사람으로 배우게 하고 모든 사람으로 권면을 받게 하기 위하여 하나씩 하나씩 예언(豫言)할 수 있느니라 예언(豫言)하는 자들의 영은 예언(豫言)하는 자들에게 제재를 받나니,
교회의 질서를 위해 예언하는 자들의 모든 예언은 교회의 유익과 덕이 세우게 하기 위함이다.
3) 벧후 1:120-21"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豫言)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豫言)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베드로는 예언의 말씀이 사사로이 해석되지 않아야 되는 근거로 성경이 하나님에게서 비롯된 것임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성경의 어떠한 예언도 개인적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
섬기는(执事)
1) 고전 3:5"그런즉 아볼로는 무엇이며 바울은 무엇이냐 그들은 주께서 각각 주신대로 너희로 하여금 믿게 한 사역자(执事)들이니라."
사역자는 봉사자라 한다.
이는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언급하는데 '집사'(롬 16:1, 빌 1:1)를 의미한다. 따라서 바울이나 아볼로는 사역자라는 도구에 불과하다.
자라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2) 고전 4:1"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执事)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일꾼은 사역자들과 동일한 의미이다.
3) 딤전 3:12"집사들은(执事)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 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일 지니, "
가르치는(敎導)
1) 골 1:28"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敎導)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
계속해서 사도의 가르침을 듣고 성실하고 거룩한 신앙인으로 살 수 있도록 신앙의 진보가 있어야 한다.
2) 딤전 3:2"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敎導) 잘하며, "
감독은 직분 자체가 선한 것이기에 매사에 분별력이 있게 행동해야 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영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위로하는(勸化) 돕고 위로하다. 격려하다.
딛1:9"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勸化)하고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구제하는(施捨) 베풂
1) 시 37:21"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하나 의인은 은혜를 베풀고(施捨) 주는도다."
악인에 대한 심판과 의인에 대한 은혜가 대조되어 있다.
의인은 충분한 소유를 갖고 있고, 남을 도울 위치까지 서게 된다는 것이다.
2) 시 112:9"그가 재물을 흩어 빈궁한 자들에게 주었으니(施捨) 그의 의가 영구히 있고 그의 뿔이 영광 중에 들리리로다.
하나님께서는 의인들의 자비로운 행위를 기뻐하시며 그들의 위치를 더욱 높여 보상하신다는 뜻이다.
3) 고후 9:11"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너그럽게 연보를(施捨) 함은 그들이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구제 연보를 한다는 것은 먼저 자신들에게 '의'가 되고 예루살렘의 성도들에게 유익이 되며 더 나아가 하나님께 영광이 된다.
4) 딤전 6:18"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施捨)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모든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깨닫고 가진 모든 것을 선하고 주의 영광을 위해 쓰일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다스리는(治理) '~앞에'와 '서다'의 합성어. 교회 안에서 지도적 위치에 있는 자를 뜻함.
부지런함(殷勤) 은근하다. 정성스럽다.
1) 고전 7:35"내가 이것을 말함은 너희의 유익을 위함이요 너희에게 올무를 놓으려 함이 아니니 오직 너희로 하여금 이치에 합당하게 하여 흐트러짐이 없이 주를 섬기게(殷勤) 하려 함이라."
주 안에서 온전한 헌신과 논쟁에 휘말리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다.
2) 벧후 1:10"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殷勤)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성도들은 은혜 안에서 이루어지는 도덕적인 노력을 통해서 거룩한 삶을 영위해야 하며 궁극적인 구원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긍휼을(憐憫) : 동정하다. 가엾이 여기다.
1) 약 2:13"긍휼을(憐憫)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憐憫)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憐憫)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긍휼은 가난한 자들의 자비로서 적극적인 자세로 긍휼(憐憫)히 행하는 자는 긍휼(憐憫)히 여김을 받게 되며 심판 때에도 긍휼(憐憫)히 여김을 받게 된다.
2) 약 3:17"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憐憫)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
긍휼(憐憫)은 가난하고 어려운 일에 처한 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행위로써 그 결과는 선한 열매를 맺게 된다.
다양한 은사는 교회의 봉사를 위해 성령이 각 성도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선물이다.
오직 교회의 유익을 위해 쓰여져야 하며, 성경보다 앞서지 말아야 한다.
질서 있게 그리고 적당히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