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7:11-14
지혜는 유산 같이 아름답고 햇빛을 보는 자에게 유익이 되도다. 지혜의 그늘 아래에 있음은 돈이 그늘 아래에 있음과 같으나, 지혜에 관한 지식이 더 유익함은 지혜가 그 지혜 있는 자를 살리기 때문이니라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을 보라 하나님께서 굽게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보아라 이 두 가지를 하나님이 병행하게 하사 사람이 그의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지혜는 유산 같이 아름답고 햇빛을 보는 자에게 유익이 되도다.
(智慧和産業倂好, 而且見天日的人, 得智慧更爲有益)
倂은 합병하다. 나란히 하다. 가지런히 하다.
而且 그 위에. 또한. 더욱이. 그뿐만 아니라.
지혜와 유산은 아름답다. 뿐만 아니라 하늘과 태양을 보는 자에게는 지혜는 더 유익이 된다.
지혜와 유산은 둘 다 아름답고 좋지만 지혜가 더 유익하다고 말씀하고 있다.
신앙으로 얻어지는 지혜의 유익성을 언급하고 있다.
지혜의 그늘 아래에 있음은 돈이 그늘 아래에 있음과 같으나,
(因爲智慧護庇人, 好像銀錢護庇人一樣)
護庇 감싸주다. (감싸서) 편에 하다.
好像~~ 一樣 흡사(마치) ~~ 와 같다.
지혜의 유용성과 탁월함을 돈과 비교하고 있다.
지혜에 관한 지식이 더 유익함은 지혜가 그 지혜 있는 자를 살리기 때문이니라.
(惟獨智慧能保全智慧的生命. 這就是知識的益處.)
惟獨 유독. 오직.
保全 보전하다.
그러나 오직 지혜만이 지혜 있는 자의 생명을 지킨다. 이것이 바로 지식의 유익이다.
즉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는 멸망으로 가는 것을 막아주고 의와 생명의 길로 인도해 준다.
지혜(智慧)란?
올바른 내적 외적 삶의 유지를 위한 판단력. 굳셈. 밀접함. 이는 단순한 도구적 지식이나 사변적 학식이 아닌 하나님께 대한 경건에서 발생하며 신앙적, 실천적 특성이 포함된 거룩한 통찰력을 가리킨다.
올바른 사리 판단력을 갖는 것을 뜻하는데 그 결과는 의, 공평, 정직 등으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1) 잠 1:7"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智慧)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경외'는 하나님을 존경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경건한 두려움을 가리킨다.
지식의 근본은 지혜를 얻는 출발점이다.
지혜를 얻으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곧 성경이다.
말씀을 듣고는 그 말씀이 우리의 마음판에 새겨져야 한다.
그리고 주야로 묵상하고 그 말씀에 비추어 나의 삶을 재조명하고 항상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간구하는 생활이어야 한다.
2) 잠 3:13-15"지혜(智慧)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이 이는 지혜(智慧)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지혜(智慧)가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명철'은 사물 또는 사건 등의 내용을 분석하고 구분하는 이해력.
지혜는 우리가 은, 금을 구하듯이 열심히 찾아야 한다.
그런 간절함이 있을 때 지혜와 명철의 복을 얻을 수 있다
3) 고전 1:21"하나님이 지혜에(智慧)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4) 고전 1:24"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智慧) 니라."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라고 말씀하고 계시다.
절대적인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 이 진리를 귀 담아 듣고 말씀에 순종하며 나아가야 한다.
지혜의(智慧) 유익은?
1) 영생을 얻음
잠 3:18"지혜는(智慧)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를(智慧) 가진 자는 복되도다."
지혜는(智慧) 얻는 자는 축복의 풍성함을 얻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동행되는 삶이므로 평강과 주의 은혜 속에서 영원한 생명 즉 영생을 얻을 수 있다.
2) 보호, 사랑, 지키심을 받고.
잠 4:6"지혜를(智慧)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
지혜를(智慧) 소홀히 하지 말라 이는 지혜가 너를 보호하고 사랑하고 특히 너를 지키므로 사랑하라고 권면하고 계시다.
3) 명철을 얻음
잠 4:7"지혜가(智慧) 제일이니 지혜를(智慧)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
지혜는(智慧)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는 최고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평생에 최고인 지혜와(智慧) 명철을 구하고 소유하라고 말씀하신다.
형통한(亨通)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患難) 날에는 되돌아(思想) 보아라
형통한(亨通)
'바라보다', '신중히 행동하다'는 뜻. 하나님의 뜻을 사모하고 조신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성공과 번창함을 말한다.
1) 신 29:9"그런즉 너희는 이 언약의 말씀을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하는 모든 일이 형통(亨通)하리라."
신 29장 1절에는 호렙산 언약과 모압 평지 언약이 나온다.
호렙산 언약은 이스라엘이 출애굽 하던 해 3월에 시내 광야 호렙산 기슭에서 하나님이 이스라엘 구세대와 맺은 언약이다.
모압 평지 언약은 출애굽 40년 11월에 모압 광야에서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신세대와 맺은 언약을 가리킨다.
언약의 대상이 구세대에서 신세대로 바뀌었을 뿐이고, 하나님은 언제나 이스라엘의 주가 되시고 그들에게 안전과 축복을 보장하시며 오직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말씀에 순종하고 지켜 행할 것을 강조하고 계시다.
그리하면 모든 일이 형통할 것이라고 약속하신다.
2) 수 1:8"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思想)하며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亨通)하리라."
'형통'은 '형통하다', '번영하다'는 뜻. 신앙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이 베푸시는 은총을 말한다.
하나님이 모세 대신 이스라엘을 이끌고 들어가는 여호수아에게 하신 당부의 말씀이시다.
여호수아에게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말씀에 기록된 대로 지켜 행하면 네 길이 평탄과 형통하리가 권면하고 계시다.
3) 왕상 2:3"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亨通)할지라."
다윗이 자신의 뒤를 이를 아들 솔로몬에게 하는 당부이면서 유언의 말씀이라 봐도 될 것 같다.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라.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켜 행하라.
즉 인간의 법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나라를 다스리라는 뜻이다.
말씀에 순종하였을 때 네가 무엇을 하든 어디에 있든 형통할 것이다.
곤고한(患難)
어렵고 고통스러운 날, 또는 재앙의 날.
1) 창 48:16"나를 모든 환난(患難)에서 건지신 여호와의 사자께서 이 아이들에게 복을 주시오며~~~."
야곱은 요셉의 두 아들을 축복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환난을 언급한다.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하나님'
야곱의 인생은 평탄한 삶은 아니었다.
형 에서를 피해 외삼촌 라반에게 가서 20년이라는 세월을 보냈고, 돌아올 때에도 몰래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돌아와서도 계속적인 어려움과 환난이 있었다.
딸이 문제, 아들들의 문제 그는 바로에게 자신을 '험악한 세월을 보냈다'라고 표현하고 있다.(47:9)
2) 욥 3:10-11"이는 내 모태의 문을 닫지 아니하여 내 눈으로 환난(患難)을 보게 하였음이로구나 어찌하여 내가 태에서 죽어 나오지 아니하였던가 어찌하여 내 어머니가 해산할 때에 내가 숨지지 아니하였던가."
욥의 인생은 누구나 피하고 싶은 인생이다.
그는 자신이 어머니 뱃속에서 죽었으면 이런 환난을 보지 않아도 됐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의 극한 상황을 한마디로 요약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 시 9:9-10"여호와는 압제를 당하는 자의 요새이시요 환난(患難) 때의 요새 이시로다. 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이는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
요새'는 방위 수단으로 산 위에 쌓은 성. 여기서는 모든 위협과 위험 속에서 안전하게 보호해 주시는 하나님의 돌보심을 상징한다.(잠 10:29)
다윗의 시이다.
다윗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가 비록 환난이나 곤고한 일을 당한다 할지라고 주께서 지키시고 보호하시고 피난처가 되시며 버리지 아니하심을 노래하고 있다.
4) 롬 8:35"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患難)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끊으리요'는 가운데 공간을 만들다'라는 뜻. 분문에서는 반의법적 의문사를 사용하여 그리스도와 성도의 굳건한 연합을 보여준다.
적신'은 구약에서는 벌거벗어 치부가 드러난 몸으로 사용되었으나, 본절에서는 구약보다는 더 심층적인 의미로서 박해받는 성도의 헐벗고 굶주린 상태를 보여준다.
어떤 것으로도 하나님과의 연합에서 성도를 끊을 수 있는 것이 없다.
되돌아(思想)
'보다', '조사하다', '고려하다'는 뜻. 잘 살펴서 판단하다는 의미이다.
1) 신 8:5"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思想), "
'징계'는 '잘못을 고치다', '매질하여 벌하다'는 뜻. 하나님께서 백성을 훈계하시고 깨우치시고 바른 길을 가도록 징벌하심을 말한다.
광야 40년 동안 하나님께서 너희를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아버지가 자식을 교훈하듯이 하나님께서도 이스라엘을 그렇게 교훈하셨음을 깊이 생각하고 다시는 같은 죄를 범치 말라는 말씀이시다.
히 12:8"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친 아들이 아니니라"
2) 히 3:1"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思想)."
'믿는 도리'는 '인정', '고백', '공인'을 뜻한다. 신앙고백을 의미한다.
'사도'는 '보냄을 받은 자'란 뜻. 곧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로 '이 모든 마지막 날에 우리에게 말씀하신 계시'의 역할을 하셨음을 의미한다.
예수님을 사도로 표현한 것은 신약성경에 이 본절뿐이다.
3) 히 12:3-4"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하여 죄인들이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思想)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 흘리기까지는 대항하지 아니하고, "
3:1절이나 본절은 '예수 그리스도를 깊이 생각하라'이다.
주님께서 당하신 십자가의 고난을 그의 인내와 고난으로 우리가 위로와 평안을 얻음을 피 흘리기까지 순종하심을 그러므로 낙심하거나 실망하지 말고 끝까지 우리도 인내하기를 권면하시고 있다.
이 두 가지를 하나님이 병행하게 하사 사람이 그의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환난은 성도의 직접적 잘못을 견책하여 바로잡기 위한 징계의 측면과 또 하나는 현 상태보다 더 강건케하여 이 땅의 평안과 생명을 버리고서라도 영생을 얻게 하도록 연단을 주시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직접적인 잘못으로 환난과 징벌이 오더라고 낙심하거나 좌절하지 말고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 앞에 겸허히 무릎을 끊을 것을 요구하신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이다.
아버지는 모든 잘못을 용서해 주시는 분이시다.
그러면 회복된 모습으로 일어설 수 있다.
더 나아가서는 그 크신 은혜를 만나는 사람에게마다 증거 하며 범사에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는 성숙된 신앙인으로 자라 갈 수 있기 때문이다.(고후 2:15)
고난의 필요성과 그 인내의 요구를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