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마 1:21 구속주(救贖主)

by YEOLBI 2022. 10. 2.
728x90
반응형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因他要將自己的百姓從罪惡里救出來.)

 

 

구속이란? 일반적으로는 대가를 지불하고 속박 상태에서 풀려나는 것을 구속이라 한다.

사람이 누군가에게 잡혀 있거나 빚을 지고 갚지 못하여 갇혀 있을 때 누군가가 그 대가를 치르고 그 속박의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구속과 구원은 같지만 큰 상대를 위해 지불하는 대가의 지불이 다르다는 것이다. 구원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사람을 살리는 것을 우리는 그가 그 사람을 구원하였다고 말한다. 길에 쓰러져 있는 사람을 위해서 119에 전화하여 주거나 심정지에 처한 자에게 심폐소생을 하여 주어서 그의 생명을 구해주는 것을 구원이라는 단어로 쓸 수 있다. 그러나 구속은 오직 주 예수 만이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성경은 주님을 구속자, 대속자라고 말씀하고 있다.

 

구약시대에의 구속은?

 

율법에 따라 하나님께 속한 초태생의 사람이나 가축을 대속할 때 사용하였다.

1.  출13:13"나귀의 첫 새끼는 다 어린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하지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네 아들 중 처음 난 모든 자는 대속할지니라."

대속(代贖)은 '몸값을 치르고 되찾다', '대가를 치르고 건지다', '속전을 주고 구원하다'는 뜻이다.

 

출애굽 사건을 구속사건이라 부른다.

 

1.  출 6:6-7"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내며 그들의 노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여러 큰 심판들로써 너희를 속량 하여(救贖) 너희를 내 백성으로 삼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급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낸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리라."

출애굽의 사건은 대가의 지불보다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구속 행위에 속함을 볼 수 있다.

 

2.  신 7:8-9"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으로 말미암아 또는 너희의 조상들에게 하신 맹세를 지키려 하심으로 말미암아 자기의 권능의 손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내시되 너희를 그 종 되었던 집에서 애굽 왕 바로의 손에서 속량 하셨나니(救贖)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 "

구속(救贖)은 자르다. 몸값을 치르고 석방하다. 생명을 구출하다 건져내다는 뜻이다.

인애(慈愛) '사랑하다'는 뜻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 은총, 자비, 호의를 가리킨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킨 사건에 대하여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대하여 어떤 마음이셨는지를 말씀하고 있다. 너희를 사랑하심으로 그리고 너희 조상에게 맹세하신 것을 지키시기 위하여 이스라엘을 속량 하셨고(救贖) 그런 하나님은 신실하시고 하나님이심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말씀하신 말씀을 모두 지킨다면 허락하신 은혜를 자자손손 베푸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볼 수 있다.

 

3.  삼하 7:23"땅이 어느 한 나라가 주의 백성 이스라엘과 같으리이까 하나님이 가서 구속 하사(救贖) 자기 백성으로 삼아 주의 명성을 내시며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주의 땅을 위하여 두려운 일을 애굽과 많은 나라들과 그의 신들에게서 구속하신(贖出來) 백성 앞에서 행하셨사오며, "

다윗에 대한 나단의 예언에 대해 다윗의 감사기도이다. 다윗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이 가서 이스라엘을 구속하셨다고 그리고 그 백성을 자신의 백성으로 삼고 권능과 은혜를 베푸셨음을 감사 기도하고 있다.

 

4.  신 15:15"너는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것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속량하셨음을(救贖) 기억하라 그것으로 말미암아 내가 오늘 이같이 네게 명령하노라."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오늘 우리도 주님을 영접함으로 주의 구속의 은혜로 구원받은 자들이다. 구원 경험을 통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의 법이 주어졌다. 

 

구속주(救贖主) : 하나님

 

1.  사 41:14"버러지 같은 너 야곱아, 너희 이스라엘 사람들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내가 너를 도울 것이라 네 구속자(救贖主)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이니라."

'버러지'는 상징적 의미로 비천한 상태에 처한 유다 백성을 지칭함.

전능하신 하나님이 우리의 구속자가(救贖主) 되셔서 끝까지 버리지 않으시고 도우시겠다는 측량없으신 사랑을 나타내고 있다.

 

2.  사 47:4" 우리의 구원자는(救贖主) 그의 이름이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시니라."

우리의 구원자, 구속자는 만군의 여호와이심을 알아야 한다. 세상을 주관하시고 다스리시는 세상의 주권자이심을 잊어서는 안 된다.

 

3.  사 48:17"너희의 구속자시요(救贖主)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이신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는 네게 유익하도록(得益處) 가르치고 너를 마땅히 행할 길로 인도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라."

유익하도록(得益處)는 '위로 올라가다', '보다 낫다'는 뜻. 이익을 얻게 하다. 도움을 주다는 의미이다. '유익하도록'은 계시의 효융성, '마땅히 행할'은 계시의 정당성을 의미한다.

 

4.  렘 50:34"그들의 구원자는(救贖主) 강하니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라 반드시 그들 때문에 싸우시리니 그 땅에 평안함을 주고 바벨론 주민은 불안하게 하리라."

 

신약

 

'예수'는 구원자,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의 목적을 보여준다.

죄악(罪惡)'은 화살이 고녁에서 빗나갔다. 하나님의 뜻(과녁)에 인간의 의지와 행동(화살)이 빗나간 상태를 뜻한다.

 

예수님의 구속은 죄와 사망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의 죄을 속박하기 위하여 구약에 약속하신 대로 이 땅에 오시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우리의 죄을 대속 하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신 사건이다. 이 대속, 구속은 오직 주 예수님 만이 가능하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이름으로 구원 얻을 이름을 주신적이 없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 예수를 믿기만 하면 구원, 구속, 죄의 속량을 얻는 것이다. 그래서 믿음은 오묘하고 신비로운 것이다.

 

1.  롬 3:24"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주님의 죽음으로 얻게 된 현세의 구속과 장래에 있을 종말론적 구속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

 

2.  고전 1:30"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

하나님의 도는 세상적인 지혜의 상대성과 한계성을 뛰어넘는 것으로서 무한한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을 가져온다.

 

3.  골 1:14"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죄 사함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것이다.

 

4.  갈 4:5"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 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의 저주나 속박으로부터 구속을 나타낸다.

'아들의 명분'은 양자가 됨의 뜻. 예수께서는 우리에게 이러한 권세를 주시려고 세상에 오셨다.

 

특이사항

 

행 7:35"그들의 말이 누가 너를 관리와 재판장으로 세웠느냐 하며 거절하던 그 모세를 하나님은 가시나무 떨기 가운데서 보이던 천사의 손으로 관리와 속량 하는 자(作救贖的)로서 보내셨으니, "

'속량 하는 자(作救贖的)'는 '해방시키다'에서 파생. 이스라엘을 애굽의 압제에서 해방시키기 위해 부르심을 받은 모세를 지칭.

 

고전 1:18"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