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2:1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이스라엘이 여호수아의 지도하에 가나안에 들어간다. 가나안에 들어가려면 그들은 여리고 성을 먼저 무너뜨려야 한다. 이에 여호수아는 두 명의 정탐꾼을 여리고에 보내게 되고 그들은 여리고의 라합이라는 기생의 집에 유하게 된다. 여리고 왕이 이 사실을 듣고 라합에게 사람들 보내고 라합은 두 명의 정탐꾼을 숨기고 잡으려 온 사람들에게 이미 이 성을 떠났다고 말한다. 라합은 두 정탐꾼에게 당신들이 이 땅에 들어올 때에 나와 부모과 자신의 남녀 형제와 자신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살려줄 것을 요구하고 그 둘은 허락하며 떠난다. 라합은 이에 창문에 줄을 달아 내려 자신의 집을 표시한다.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무너뜨릴 때 그 여인에게 맹세한 대로 기생 라합의 집에 속한 모든 것을 살린다.
마 1:5절 예수님의 족보에 이 기생 라합이 들어가 있다. 예수님의 족보에는 마리아를 포함하여 네 명의 여인이 더 등장한다.(다말, 라합, 룻, 우리아의 아내, 마리아) 라합은 살몽으로부터 보아스라는 아들을 얻는다.
라합은 여리고 성에 살고 있는 여인으로 이스라엘의 민족이 아니었으며 천한 신분의 여인이었다. 그러나 그녀는 하나님에 대하여 알고 있었고, 이스라엘이 출애굽 할 때에 하나님이 하신 일과 홍해를 가르시고 이스라엘로 하여금 홍해를 건너게 하신 것과 아모리 사람의 두왕을 전멸시킨 것을 들었고 간담이 녹았다고 고백하고 있다. 그러면서 하나님이 이 여리고도 이스라엘에게 허락하실 것을 그녀는 알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녀는 정탐꾼을 도우면서 자신에게 속한 모든 것에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고 증표를 받아 생명과 안전의 보장을 요구하였고 그대로 되었다.
성경은 라합에 대하여
1) 히 11:31"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
히브리서는 그녀의 믿음이 멸망에서 자신과 자신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린 것에 대해 칭찬하고 있다.
2) 약 2:25"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야고보는 믿음을 수반한 행함이 그녀를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이라 칭찬하고 있다.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된 것이다.' 믿음을 행함으로 실천하여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린 아브라함처럼 그녀도 행함으로 예수님의 족보의 조상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