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6:9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세상에 죄악이 가득함으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것을 한탄하사 세상의 사람들을 지면에서 쓸어 버리시겠고, 사람들의 범죄로 사람뿐만 아니라 육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없애시겠다고 하신다.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하신대로 방주를 짓기 시작한다.
하나님의 명령대로 방주를 다 지은 노아는 가족 일곱명과 같이 방주에 들어간다.
노아는 500세에 방주를 짓기 시작해서 600세에 방주에 들어간다. 짓기까지 100년이란 세월이 흘려갔다.
방주에 들어간 자는 노아와 노아의 아내와 그들의 아들들 셈, 함, 야벳과 며느리들이 들어가고 모든 동물들이 그 종류대로 들어가는데 그 동물들이 노아에게 나아오는 것을 알 수 있다.(창 7:9) 그들이 다 들어간 후에 하나님이 방주의 문을 닫으신다.(16절) 홍수가 40 주야가 내리고 큰 깊음의 샘들이 땅에서 터져 나온다.(11절) 하나님께서 땅의 모든 것들을 쓸어버리셨다. 땅이 마른 후 노아와 그의 가족이 땅을 밟을 수 있었다. 하나님의 심판에서 노아와 그의 가족만이 구원을 받는다.
'의인'이란 '곧다', '올바르게 행하다'는 뜻. 전혀 무죄하거나 흠이 없는 것이 아니라, 타락한 상황에서도 경건하고 정직하게 살려고 노력하는 것을 의롭게 보셨다는 의미이다.
'완전한자'란 흠이 없고 건전한 사람, 성실하고 정결한 인물을 가리킨다.
노아
'안위'란 뜻. 노아는 하나님의 홍수 심판 가운데서 믿음과 순종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다. 홍수 사건은 비록 죄로 인해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들이지만 하나님께 대한 믿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 준다.
노아에 관하여 성경은
1) 사 54:9"이는 내게 노아의 홍수와 같도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하지 못하게 하리라 맹세한 것 같이 내가 네게 노하지 아니하며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홍수 후 하나님께서는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시어 노아와 맺으신 언약은 이 세상을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는 영원한 보존의 언약이었다. 그러므로 본절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가 영원할 것임을 나타내고 있다.
2) 겔 14:14"비록 노아, 다니엘, 욥 이 세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그들은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겔 14:20:비록 노아, 다니엘, 욥이 거기에 있을 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도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자격에 의한 의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인정하신 의, 의의 유일한 재판장이신 하나님의 목전에서 성립되는 훌륭한 태도를 뜻한다. 따라서 구원은 하나님과 개인과의 일대일 관계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임을, 또한 성도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오직 각자가 회개하고 그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길 뿐임을 말씀하고 계시다.
신약은
1) 마 24:37-39"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그들을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
예수님은 재림 직전의 상태를 노아의 홍수 전의 완악한 상태임을 비교하시며 말씀하고 계시다. 노아의 홍수전 사람들은 노아가 홍수를 짓고 있음을 보고도 전혀 깨닫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회개하는 자가 하나도 없었고, 오직 회개한 자는 노아와 그의 가족 외에는 없음을 볼 수 있다. 주님 재림 때에도 이러한 것임을 말씀하고 계시다.
2) 히 11:7"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
'경건의 마음'은 좋게 받아들이다. 경건한 두려움을 가지고 사려 깊고 조심스럽게 행동함을 뜻한다.
그러므로 성도는 믿음과 소망과 하나님께 순종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는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임을 알 수 있다.
3) 벧전 3:20"그들은 전에 노아이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주 예수님을 믿어야 한다.
4) 벧후 2:5"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
하나님의 심판에서 벗어나려면 오직 주 예수님을 믿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