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전 6:11-16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逃避)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追求)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打仗)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 앞과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언을 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내가 너를 명하노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까지 흠도 없고 책망받을 것도 없이 이 명령을 지키라.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유일하신 주권자이시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권능을 돌릴지어다. 아멘.
너 하나님의 사람아(屬神的人)
屬 이을 속
(명)무리들. 같은 계통. (동) ~~~ 에 속하다. ~~~(의 관할)하에 있다.
'너 하나님의 사람아' 너는 어떤 존재이냐?
바울은 디모데에게 호칭을 '너 하나님의 사람아'라고 부르고 있다.
하나님의 사람은 사명을 받은 자로써 성도들이나 제사장들을 그렇게 부를 수 있다.
하나님의 사람은 부르심을 받은 후부터 사명자의 삶을 사는 것이고 이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말씀을 통하여 말씀대로 삶을 살려고 노력하며 맡겨진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 온전한 일꾼으로 날마다 성화되어 가야 한다.
(구약)
1) 모세 (신33:1, 수 14:6) '하나님의 사람 모세가~~~~'
2) 다윗(대하 8:14) '~~~ 하나님의 사람 다윗이 전에 이렇게 명령하였음이라.'
3) 엘리야(왕하 1:9) '~~~그가 엘리야에게 이르되 하나님의 사람이여 왕의 말씀이 내려오라 하셨나이다.'
(신약)
1) 고전 3:23"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屬基督的)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니라(屬神的).
2) 딤후 3:17"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屬神的人)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3) 히 5:1"대제사장마다 사람 가운데서 택한 자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屬神的事) 사람을 위하여 예물(禮物)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리게 하나니, "
'예물(禮物)'은 '선물', '희생 제물'을 뜻하며 구약 때 인간의 속죄를 위해 제사장이 하나님께 바치는 동물의 희생 제물을 의미한다.
4) 벧전 2:9"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屬神的子民)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宣揚)하게 하려 하심이라."
'선포(宣揚)'은 '밖으로'와 '전파하다'의 합성어. 밖으로 널리 선포하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소유인 성도는 그의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그의 은혜에 감사하여 주님이 바라시는 삶을 살고자 노력하며 삶의 현장에서 체험된 모든 은혜를 감사함으로 다시 전하는 믿음의 사람들을 말한다.
5) 요일 4:4"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屬神的) 또 그들을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자보다 크심이라."
요한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상과 연합하지 않고 하나님께 속한 자들을 가리켜 '하나님의 자녀들아'라고 호칭하고 있다.
그리고 세상을 이긴 것은 하나님께 속하였기 때문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6) 요일 4:6"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屬神的)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아는 방법은 하나님께 속하였는지 속하지 아니하였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고 말씀하고 계시다.
가르치는 자가 사람들을 미혹하여 가르칠 때 그것을 분별하기 위해서는 말씀을 날마다 상고하여야 한다.(요일 4:2)
7) 요삼 11"사랑하는 자여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으라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고(屬神的)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뵈옵지 못하였느니라."
피하고(逃避) 도피하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피하여야 할 것은?
멸망의 요인들 이것들을 피하라는 데 이것은(4-10절) 무엇인가?
교만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즉 하나님의 말씀과 절대성과 은혜를 무시하는 행위.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고, 즉 싸움과 다툼을 좋아하는 것.
투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즉 말씀에 의심을 갖는 자.
진리를 잃어버려 경건을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여 다투는 자들, 즉 다툼은 진리를 잃어버리므로 부패되어서 자신의 권리를 박탈당한 자를 말한다. 이 모든 일은 교만에서 나온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는 것은?
현재를 살아가는 데 돈이 필요하다.
그 돈을 부정해서는 안된다.
부정할 경우 가난이 올 뿐이고, 그 가난으로 인하여 마음이 상하면 영도 상하는 경우가 많다.
필요한 것을 채우기 위해서는 열심히 살면서 돈을 벌어야 한다.
문제는 돈이 우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지나친 탐욕으로 말미암아 돈이 우상이 되면 죄를 불러오게 되고 극단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된다.
열심히 일해서 번 것으로 하나님께 온전한 삶과 십일조를 드리며 다윗과 같이 이런 고백을 하면 얼마나 좋겠는가!
대상 29:14 '우리가 주의 손으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따르며(追求) 추구하다. 탐구하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추구해야 할 것은?
의(公義)은 공의로써 성도들이 추구해야 하는 것이고,
경건(敬虔)은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이고,
믿음(信心)은 성도들의 가장 근본적인 것이고,
사랑(愛心)은 성도들이 주님을 통하여 당연히 본받아야 할 신앙 자세,
인내(忍耐)는 흔들리지 않는 마음으로 오는 모든 고통과 괴로움을 견딤으로 소망을 이루는 것이고,
온유(溫柔)는 주께서 공급해 주시는 영육 간의 모든 은혜로 말미암아 여유로운 마음의 상태를 가리킨다.
하나님의 사람으로 부르심을 받은 이유는?
1)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기(打仗) 위해
싸우라(打仗)
기본형 '아고니조마이'의 뜻이 '경기하다'인 점을 볼 때 구원의 상급을 위해 영적 전투를 하라는 의미이다.
믿음이라는 경기를 이기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말라는 뜻이다.
2) 영생을 취하기 위해
이기기 위해 얻는 상급 곧 영생을 꼭 붙잡고 놓치지 말라고 권면하고 있다.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언을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요 18:33-38)
주님이 본디오 빌라도 앞에서 하신 증거를 선한 증언이라 표현하고 있다.
이는 자신이 그리스도이시며 메시야 이심을 밝히시는 내용이다.
기약이 이르면
우리가 알 수 없는 시간 때를 말한다.
오직 하나님만이 아시는 하나님이 정하시는 하나님의 시간때를 말한다.
그때에 이 모든 일 특히 재림이 이루어지고 성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