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28:1-6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留意) 듣고(聽從) 내가 오늘 네게 임하며 명령(誡命)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謹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聽從)하면 이 모든 복(福)이 네게 임하며(追隨) 네게 이르리니 성읍에서도 복(福)을 받고 들에서도 복(福)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福)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福)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福)을 받고 나가도 복(福)을 받을 것이니라.
신명기 28장은 1-14절은 축복을 15-68절은 저주를 나타낸다.
순종과 불순종에 따라 이스라엘에게 임하게 될 축복과 저주의 내용이 대조적으로 뚜렷이 쓰여 있다.
그러면 어떤 자에게 축복이 임하는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명령을 지켜 행하는 자가 복이 있다고 말씀하고 계시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는 누구인가?
하나님을 나의 구주로 영접한 자, 대속으로 구원을 얻은 자 그런자가 말씀을 듣고 지켜 행한다.
그런 성도는 구원을 얻은데 대한 기쁨과 감격에서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지켜 행하여야 한다.
하나님은 복의 근원이시며 복 자체이시기 때문이다.
삼가(留意) '마음에 두다', '전념하다', '종사하다'는 뜻. 즉 마음에 새기고 새긴 바를 따라 살아감을 의미한다.
1) 신 11:22"너희가 만일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명령을 잘(留意) 지켜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모든 도를 행하여 그에게 의지하면, "
'의지하며'은 '밀착하다'는 뜻. 바싹 매달린 채 따라가다는 의미이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모든 명령을 잘(留意) 지켜 행하고 의지하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앞서 가나안 인들을 다 몰아내 주실 것이며, 그들은 그곳에서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 하심을 말씀하고 계시다.
2) 벧후 1:19"또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留意)하는 것이 옳으니라."
듣고(聽從) 정해진 목표를 향해 곧게 향해한다는 뜻. 한 가지에 몰두하고 그것만 고집하며 주장한다는 뜻.
하나님 말씀을 주의 깊게 경청하여서 머리로는 이해하고 마음으로 복종하며 행위로 그 말씀을 준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1) 창 22:18"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聽從)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창 26:5"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聽從)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명령'은 '울타리를 치다', '지키다'라는 뜻과 '파수하다', '위탁물'이란 뜻 여기서는 듣고 지키도록 주어진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의미한다.
창 22장은 아브라함에 대한 하나님의 시험에서 아브라함이 아무 말 없이 순종하는 사건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그의 믿음은 우리에게 모범이 되며 그의 순종이 믿음의 승리로 끝나는 것을 보면서 성도도 끝까지 믿음 안에서 승리하는 삶을 살도록 수고하여야 한다.
2) 출 19:5"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聽從)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내 소유'는'잠가두다'는 뜻 소중히 간직해둔 재산, 특별한, 기업 보배를 일컫는다.
내게 속한 민족이라는 뜻이다.
3) 요일 4:5-6"그들은 세상에 속한 고로 세상에 속한 말을 하매 세상이 그들의 말을 듣느니라(聽從)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聽從)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聽從)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
신실한 그리스도인들과 거짓 선지자들을 분별한 것에 대해서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구별하는 기준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청종하는 여부에 달려있다.
삼가(留意) 듣고(聽從)
삼가 듣고는 '듣고 듣다', '주의하여 경청하다'이다.
1) 출 23:22"네가 그의 목소리를 잘 청종(聽從)하고 내 모든 말대로 행하면 내가 네 원수에게 원수가 되고 네 대적에게 대적이 될지라."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보호의 약속을 이스라엘에게도 주시겠다는 약속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잘 청종(聽從)하면이라는 조건이 따른다.
그리고 지켜 행하여야 한다.
지켜 행하면(謹守) '지키다'는 뜻. 항상 깨어 경계하고 보전하라. 조심하여 행하라는 의미이다.
하나님의 풍성한 축복을 받을 수 있는 전제 조건으로 무엇보다 '청종'이 제시되어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순종과 불순종에 반드시 보응하신다.
1) 출 23:13"내가 네게 이른 모든 일을 삼가 지키고(謹守) 다른 신들의 이름은 부르지도 말며 네 입에서 들리게도 하지 말지니라."
'지키고(謹守)', '울타리를 치다', '보존하다', '주의를 기울이다'는 뜻. 하나님의 법은 세심하게 주의하여 지키되, 그 법의 울타리를 넘어가지 말아야 할 것을 뜻한다.
2) 딤후 1:7"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謹守)하는 마음이니, "
'절제하는 마음'은 '교육하다', '바르게 하다'에서 파생. 자기 훈련을 통한 건전한 생각과 절제된 마음을 의미한다.
명령(誡命)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 혹은 하나님이 위임하신 사명을 뜻함. 십계명을 가리킨다.
1) 출 15:26"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誡命)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하나님은 하나님이 정하신 법을 따라 사는 의로운 삶을 성도들에게 요구하고 계시다.
오직 하나님만이 모든 질병으로부터 우리를 자유케 하시며 죽음과 죄 등 인생의 모든 문제점까지도 해결해 주시는 치료의 하나님이시다.
2) 요일 2:3 "우리가 그의 계명(誡命)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그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계명을 지키는 순종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특징이며 이 지식은 도덕적인 행위를 동반한다.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超乎) 하실 것이라
1) 신 26:19"그런즉 여호와께서 너를 그 지으신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사 찬송과 명예와 영광을 삼으시고 그가 말씀하신 대로 너를 네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라."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이 언급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이 친히 소유주가 되셔서 우리로 하여금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뿐만 아니라 그 생도 책임져 주신다.
이 모든 복(福)이 네게 임하며(追隨)
임하며(追隨) 추수하다. 추종하다.
중국 성경에는 이 아래의 모든 복이 반드시 너에게 임하다(追隨)라고 되어있다.
1) 잠 12:11"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한 것을 따르는 자(追隨)는 지혜가 없느니라."
잠 28:19"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으려니와 방탕을 따르는(追隨) 자는 궁핍함이 많으리라."
'방탕한 것'은 '쏟아내다', '비개하다'는 뜻 헛되고 허망한 것 무익한 생각을 의미한다.
부지런한 자는 토지를 열심히 경작하여 풍성한 보상을 받지만, 방탕한 자는 게으름으로 인하여 궁핍하게 된다.
성도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결실의 삶을 살기 위해 수고하여야 한다.
성읍에서도 복(福)을 받고 들에서도 복(福)을 받을 것이며
모든 환경과 어떤 장소든 어디에 있든 어디를 가든 하나님의 넘치는 은혜를 입게 됨을 가리킨다.
복(福) '무릎 꿇다', '하나님께 기원하다'는 뜻. 하나님이 인간에게 내리시는 은혜를 가리킨다.
1) 갈 3:14"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기복신앙(祈福信仰)이란 복을 기원함을 목적으로 믿는 신앙. 즉 신앙 대상인 하나님과 그분의 뜻을 추구하는 것보다 자신의 형통과 소원 성취와 입신양명(立身揚名), 무병장수(無病長壽)와 자손 번영 등을 최고의 목적으로 삼는 초보적이고 현세적인 신앙 형태를 말한다.
아브라함은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 그리고 복 차체이신 하나님을 믿음으로(창 15:1) 믿음의 조상이 되었을 뿐 아니라 영적이고 내세적인 절대적인 영원한 복을 하나님으로 받은 사람이다.
그러한 아브라함과 같은 복을 성도들이 받기를 강권하고 있다.
네가 들어와도 복(福)을 받고 나가도 복(福)을 받을 것이니라.
네가 행하는 모든 일 네가 가진 모든 것 자식들의 앞날 어떤 상황과 어떤 환경에서도, 인생의 모든 수고에 대해서도
그리고 어디서든 하나님의 축복을 입을 것인데 그 축복이 크고 넘친다라는 뜻이다.
'네가'는 말씀을 듣고 말씀을 준행하는 자를 가리키는데 그는 집 밖에 나가도 들어와도 복을 받는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