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마 7:7-8 구하라(祈求) 찾으라(寻找) 두드리라(叩門)

by YEOLBI 2022. 1. 15.
728x90
반응형

마 7:7-8

 

구하라(祈求)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寻找)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叩門)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祈求)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눅11:9-11)

 

 

기도(檮告)란?

 

기도란 예수님을 믿는 성도와 하나님과의 교제 혹은 대화이다.

기도란 성도와 생명 되신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가지려는 신앙행위이다.

루터는 기도에 대해서 그리스도인은 기도가 매일의 직업이다라고 하였다.

 

祈求  간절히 구하다. 간절히 청하다.

檮告  기도하다 

祈檮  기도하다. 빌다.

 

구하라(祈求)

 

구약시대에  여호와께 구하라(祈求)를 사용했던 곳을 보면

 

1)  창 25:21"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의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祈求)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祈求)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 하였더니, "

간구는 '향을 피우다'의 뜻. 성도의 기도가 향연과 같이 올라감을 비유한 것이다.

이삭은 사십 세에 리브가와 결혼하였으나 이십 년 동안 자식이 없었다.

그는 후손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祈求)하였고 그의 간구(祈求)를 들으신 하나님께서는 이삭 육십 세에 에서와 야곱을 주셨다.

 

2)  민 11:1-2"여호와께서 들으시기에 백성이 악한 말로 원망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진노하사 여호와의 불을 그들 중에 붙여서 진영 끝을 사르게 하시매 백성이 모세에게  부르짖으므로 모세가 여호와께 기도(祈求) 하니 불이 꺼졌더라."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은혜에 감사하지 못할 때 이유가 없었음에도 하나님을 노엽게 하는 불만이 생겨나는 것은 인간의 본성적인 악이다.

여호와의 불은 하나님이 내리신 심판의 불을 뜻함. 성막 위 불기둥에서 분출된 초자연적인 불로 추정된다.

불은 이스라엘 진의 가장자리에 쳐진 장막에 불이 붙여졌다는 것은 단지 그들의 잘못을 환기시켜 바른 길로 가게 하려는 데 있다.

백성은 불의 기세에 놀라 울부짖고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祈求)하므로 하나님이 응답하시는 장면이다.

 

3)  삿 13:8"마노아가 여호와께 기도(祈求)하여 이르되 주여 구하옵나니 주께서 보내셨던 하나님의 사람을 우리에게 다시 오게 하사 우리가 그 낳을 아이에게 어떻게 행할지를 우리에게 가르치게 하소서 하니, "

마노아는 아이의 양육방법에 대해 하나님께 기도를 드린다. 

마노아의 신앙이 잘 드러나 있다.

신앙 안에서 키워진 아이들은 대부분 부모의 신실한 신앙에 영향을 받는다.

 

4)  삼상 1:26-27"한나가 이르되 내 주여 당신의 사심으로 맹세하나이다 나는 여기서 내 주 당신 곁에 서서 여호와께 기도(祈求)하던 여자라 이 아이를 위하여 내가 기도(祈求)하였더니 내가 구하여 기도한 바를 여호와께서 내게 허락하신지라." 

한나는 아들 사무엘이 자신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요 은총의 선물임을 고백하고 서원 기도한 대로 하나님으로부터 얻은 아들 사무엘을 바친다.

 

5)  삼상 2;25"사람이 사람에게 범죄 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만일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 하면 누가 그를 위하여 간구(祈求)하겠느냐."

사람이 범죄 하면 하나님께서는 그 사람이 돌아오기까지 충분한 시간을 주신다.

그러나 그것마저도 거절한다면 그의 결국은 멸망이다.

엘리의 죄는 그가 아는 죄라고 하신다. 

그는 하나님보다 두 아들을 더 중히 여겼다고 말씀하고 계시다.(29절)

 

6)  왕상 8:28-54"내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祈求)를 돌아보시며 이 종이 오늘 주 앞에서 부르짖음과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성소는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다. 

하나님은 무소부재 하시지만 주의 눈이 주야로 성전을 향해 있기 때문이다.

성전은 그곳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와 그곳을 향한 인간의 기도를 매개해 주는 장소이고 하나님과의 만남과 교제의 장소로 삼으시기 때문에 간구하는 자의 간절한 기도를 들으신다.

 

7)에 4:8 하만이 유대인을 멸하려 함을 보고 모르드개가 에스더에게 왕에게 구할 것을 간구(祈求)

조서 초본은 조서의 사본. 왕이 내린 조서의 원본을 그대로 베껴서 기록한 문서를 가리킨다.

에스더는 자신의 민족인 유대인들을 구출하기 위해 더 이상 자신의 신분을 감추지 않고 왕에게 간구하므로 이스라엘을 구원시킨다.

 

8)  단 2:18"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불쌍히 여기사 다니엘과 친구들이 바벨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하여금 구하게(祈求)하니라."

 

은밀한 일은 '비밀', '신비'란 뜻. 인간의 지혜나 이성으로 분별할 수 없는 신비로운 현상이나 사건을 가리킨다.

왕의 명령을 지혜롭게 넘긴 다니엘은 그의 세 친구와 합심해서 기도하여 응답받는다.

 

신약

 

1)  마 24:20, 막 13:18 도망할 일이 안식일에 되지 않게 간구(祈求) 그러므로 항상 기도(祈求)하며 깨어있으라.(눅21:36)

 

2)  눅22:32"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祈求) 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돌이 킨 후는 '누구에게', 와 '뒤돌아서다'의 합성어. 잘못을 뉘우치고 이전의 신앙 상태로 돌아서는 것 즉 회개를 뜻한다.

예수께서는 베드로가 제자들 중에 우두머리의 위치에 있음을 암시해 준다.

 

4)  롬 8:27"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祈求)하심이니라."

살피시는 는 마치 탐구하듯이 세밀하게 헤아려 살핀다는 뜻.

'성령의 생각'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성도를 위해 완성시키기 위한 것이다.

 

5)  롬 8:34"누가 정죄하리오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祈求) 하시는 자시니라."

성도는 누구에게도 정죄를 당하지 않는 신분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성령은 성도의 연약한 삶을 위해 간구하지만 성자는 정죄받을 성도를 위해 변호하시고 탄원하신다.

 

어떻게 구하여(祈求)야 하나

 

1)  요 15:7"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祈求) 그리하면 이루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한 성도들은 신비한 방법으로 그와 연합된다. 

그리스도께서 그 안에 계시고 그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다.

 

2)  요 16:26"그날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요(祈求)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祈求) 하는 말이 아니니, "

그리스도의 중보는 십자가 위에서 단번에 완성되었다.

예수의 중보 기도는 부활하신 후에도 지속된다.

 

3)  엡 6:18"모든 기도와 간구(祈求)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祈求)."

항상은 '늘'이란 뜻. 모든 시간을 통하여 잊지 않고 어떤 것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령 안에서'는 성령의 능력 안에서 성령의 도우심으로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내를 가지고 깨어 기도하라는 뜻이다.

 

4)  빌 4:6"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祈求)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라는 뜻은 '염려를 중단하라'는 뜻이다.

기도와 간구(祈求)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는 성도들이 모든 기도에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요소로 하나님께 전적인 순종을 드려야 함을 나타낸다.

 

5)  딤전 4:5-6"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祈求)로 거룩하여짐이라.'

하나님이 지으신 것이 선하기 때문에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다는 원인 결과론적인 해석이다.

 

왕상 8:28 ,  대하 6:19에는 이 세 단어가 다 들어있다.

왕상 8:28"내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종의 기도(檮告)와 간구(祈求)를  돌아보시며 이 종이 오늘 주 앞에서 부르짖음과 비는 기도(祈檮)를 들으시옵소서"

 

대하 33:13 "기도(祈檮)하였으므로 하나님이 그의 기도(祈求)를 받으시고 그의 간구(檮告)를 들으시사 그가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다시 왕위에 앉게 하시매 므낫세가 그제서야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신 줄을 알았더라."

대하 33:11-13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가 앗수르에게 사로 잡혀 바벨론으로 끌려가고 그가 환난을 당하여 하나님께 간구하매 하나님께서 그를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다시 왕위에 앉히심.

 

찾으라(寻找)는 '자주 가다', 따르다', 예배하다'의 '다라쉬'에서 유래. 부지런하고 끈기 있게 찾으며, 만나며, 예배하라는 뜻이다.

 

1)  눅19:10"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寻找) 구원하려 함이니라."

눅19:1-10은 삭개오 이야기이다.

주님을 만난 삭개오는 기뻐 어쩔 줄 몰라했다. 

찾아오신(寻找) 주님을 맞이한 삭개오는 진정 믿음의 사람이었고, 지혜로운 사람이었다.

그는 가난한 자들을 위해 자기 재산의 절반을 내놓았다. 

그에게 있어 재물은 이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그의 변화된 이러한 모습은 주님을 만나 참으로 변화된 자의 모습이다.

주님이 이 땅에 오신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寻找) 구원하려 하심이다.

 

2)  롬 10:20"이사야는 매우 담대하여 내가 나를 찾지(寻找) 아니한 자들에게 찾은(寻找) 바 되고 내게 묻지 아니한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말하였고"(사 65:1)

''나를 찾지(寻找) 아니한 자들에게 찾은(寻找) 바 되고', 는 이방인을 가리킨다.

기독교는 사람이 하나님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친히 인간을 찾으시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이 이방인을 부르심을 암시하는 표현이다.

 

3)  벧전 5:8"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寻找), "

주님이 당신의 사람들을 찾으시듯이 마귀도 먹이를 찾는 사자처럼 주님을 부인하거나 연약한 자를 찾아다닌다.

우리도 때때로 견디기 힘든 연단이나 시험 앞에 좌절감을 느끼곤 하지만 베드로는 이 모든 시련을 꿋꿋이 견뎌 나가라고 권면하고 있다.

 

4)  사 55:6"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寻找)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영적 축복을 얻는 문제에 따르는 조건으로 찾으라의 제한성에 대한 권고이다.

찾으라는 '자주 가다', 따르다', 예배하다'의 '다라쉬'에서 유래. 부지런하고 끈기 있게 찾으며, 만나며, 예배하라는 뜻이다.

부르라는 '하나님의 자비에 너 자신 전체를 던지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더 적극적인 우리의 모습을 요구하신다.

 

두드리라(叩門)

 

1)  눅12:36"너희는 마치 그 주인이 혼인 집에서 돌아와 문을 두드리면 곧 열어 주려고 기다리는 사람과 같이 되라."

주님이 어떤 문에서 문을 두드리는 그림을 알 것이다. 그것은 밖에 문고리가 없다. 안에 있는 자만이 열 수 있다.

진정으로 기다리던 사람이 오면 바로 문을 열 듯이 반드시 오실 주를 기다리며 늘 깨어있는 삶을 강조하고 있다.

 

2)  눅13:25"집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 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 주소서 하면 그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너희가 어디에서 온 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

열 처녀 비유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신랑이 와서 혼인 잔치가 열리면 닫힌 문은 다시 열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성도는 주어진 기회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이것이 다시 주어지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구하라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서만 얻어질 수 있는 어떤 간절한 소망을 가리킨다.

찾으라는 끊임없이 응답되지 않는 것에 대한 신실하게 추구하여야 할 것을 가리킨다.

두드리라는 단번에 응답되지 않는 것에 대해 인내로써 추구하여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인내와 끈기로서 요구해야 할 것을 통해 우리 자신들이 훈련되기를 원하신다.

그 결과로 요구하시는 것은 인내와 신실함으로 구하기를 원하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