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제1편 1절
복(福) 있는 사람은 악인(惡人)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罪人)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褻慢)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복(福) 있는 사람은?
왜 1절의 처음 단어를 후에 놓는 것은 중국 성경에서는 악인(惡人)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罪人)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褻慢)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한 자 이러한 자가 복(福)이 있다고 쓰여 있다.
복(福)은 삶에서 누리는 좋고 만족할만한 행운 또는 거기서 얻는 행복.
'무릎 꿇다', '하나님께 기원하다'는 뜻. 하나님이 인간에게 내리시는 은혜를 가리킨다.
성경이 말하는 복(福)은 하나님을 아는 것, 내가 그 언약의 복음을 받아들인 것, 그 속에서 하나님과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성경이 말하는 복(福)을 나열하면,
1) 자손의 번성함
창 22:17 아브라함이 모리아의 하나님의 지시하시는 한 산에 가서 이삭을 바치는 사건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명령대로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할 때에 그를 말리시며 하신 말씀이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나를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하시며 , 큰 복(福)을 주고 아브라함의 자손을 하늘의 별과 바닷가의 모래 같게 하시겠다고 하는 자손의 번성함을 축복해 주셨다.
창 49:25-26 야곱이 요셉을 축복할 때를 보면 네 부친의 하나님이 반드시 너를 도와주고, 전능자가 세상의 모든 복을 반드시 줄 것이며, 땅에 숨겨 놓았던 복도 줄 뿐만 아니라 자녀의 복도 모두 주겠고 구별된 자 하나님께 바쳐진 존귀 한자로 돌아오리라라고 말씀하고 있다.
따라서 축복을 받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주시는 연단이나 어려움을 끝까지 견디고 하나님의 방법대로 참고 견딜 때 어떤 위치에서든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믿고 기다릴 때 우리의 시간이 아닌 하나님의 시간을 찾고 하나님의 시간이 되었을 때 우리는 요셉이 자신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을 살리고 번성의 축복을 받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금은 힘든 시기이고 어려운 시간들을 보내는 분들이 많다.
누구나 자신보다 가족이 힘든 것을 보면 견디기 힘들다.
실망하거나 낙심하지 말고 끝까지 우리에게 복 주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나 자신이라도 진리에 서서 기도하며 연단의 시간으로 생각하고 요셉이 그 시간을 승리하여 자신과 자신의 온 가족을 살렸듯이 우리도 승리하기 위해 참고 인내하므로 하나님의 큰 복을 받기를 간구하여야 한다.
2) 내 복을 너희에게 내려
레 25:21 이스라엘 민족의 안식에 관하여 하나님은 육년은 파종하고 제 칠 년에 땅으로 안식하게 하라고 하시며 제 육 년째에 하나님께서 명령하셔서 네가 필요한 모든 복을 삼 년 쓸 것을 주시겠다고 하시는 말씀이다.
안식일은 육년간의 경작 후 한 해의 추수를 마감하는 수장절에서 다음 해 가을까지 일 년간 휴경하는 해를 가리킨다.
희년은 '수양의 뿔', '뿔나팔 소리'를 뜻함. 나팔을 불어 자유와 기쁨의 희년을 선포함으로 참된 기쁨과 안식, 그리고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게 될 것을 상징한다.
3) 말씀을 순종하면 들어가도 나가도 복을 받는다.
신 28:2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내리신 조건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면 들어가도 복(福)을 받고 나가도 복(福)을 받을 것이며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게 주시는 땅에서 복(福)을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고 계시다.
복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복의 근원이시고 복 자체이시기 때문이다.
그분께 순종한다는 것은 순종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러므로 복 있는 사람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이다.
이 선택은 우리로 하여금 하게 하셨는데,
신 30:15"보라 내가 오늘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
'네 앞에 두었나니, '는 '내가 네 면전에 두었다'는 뜻. 인간의 선택 권리와 그에 따른 책임을 분명히 적시한 말씀이다.
생명과 복을 선택하고 끝까지 신앙을 지킨 자들에게,
시 115:15"너희는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께 복을 받는 자로다.
하나님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부하거나 가난하거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약속하신 복을 주시되 자손의 번창까지도 허락하신다.
4) 다윗이 구한 복
시 122:9"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집을 위하여 내가 너를 위하여 복을 구하리로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성전 짓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셨다.
이유는 그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였으나 그 손에 피를 많이 흘렸기 때문이다.
그는 아들 솔로몬이 성전을 지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준비한 왕이다.
여기에서의 복은 '선하다' 또는 '잘되다'란 뜻이다. 따라서 범사에 형통하는 은혜를 가리킨다.
누구든 하나님을 위하여 선한 행실을 하기를 원한다면 하나님이 받으시기 위해 복을 주실 것이다.
5) 하나님의 복은 영생이다.
시 133:3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福)을 명령하셨으니 곧 영생이로다."
구약시대에는 흩어져 있던 이스라엘 남자들이 일 년에 세 번 성전을 중심으로 연합되었듯이(신 16:16) 오늘날 주님을 영접한 자들이 성전을 중심으로 그리스도와 연합되어야 하는 곳에 하나님의 영생의 축복이 있음을 말한다.
롬 2: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
심판의 원리이다.
주님을 사모하기를 바란다.
6) 복은 의인에게 임한다.
잠 10:6 "의인(義人)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나 악인(惡人)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잠 24:25 "오직 그를 견책하는 자는 기쁨을 얻을 것이요 또 좋은 복(福)을 받으리라."
'그를 견책한다'는 것은 '고치다', '바로잡다'는 뜻. 악인을 꾸짖다, 책망하다, 징계하다라는 의미이다.
7) 후손이 복을 받는다는 것은 그들도 부모님의 신앙 모습을 보고 말씀에 순종함으로 그 후손까지도 이어지는 복
사 44:3 " 나는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영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福)을 네 후손에게 부어주리니"
믿는 자에게 주시는 풍성한 축복의 약속과 구원의 약속을 말씀하고 계시고 믿음의 가정에게도 주심을 나타낸다.
8) 십일조를 할 수 있는 복
말 3:10 십일조의 복
십일조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 큰 축복이다.
돈을 벌 수 있는 능력도 하나님께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을 가지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으로 십의 일을 드리는 것인데,
십의 구 조도 주님 것이기에 쓸 때에도 함부로 쓰지 말고 기도하며 진실하게 써야 한다.
9) 복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는 것
갈 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福)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아브라함의 복은 의롭게 됨과 영생과 그리스도와의 연합된 삶이다.
믿는 자에게는 아브라함과 같은 복을 받는 것이다.
9) 번성케 하기 위해
히 6:14"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福)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
'복'은 '좋은'과 '말씀'의 합성어. 원래는 구원 언약을 뜻하나 이면에는 물질적 축복까지 포함되어 있다.
가장 큰 복은 하나님을 아는 것이며 그 하나님을 나의 구주로 맞이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다.
그런 자에게 하나님은 자녀가 필요하면 주듯이 우리를 영적으로도 물질적으로 축복해 주신다.
그러므로 그분을 믿는 우리는 날마다 그분을 알아가며 성화되어가며 영생을 얻을 때까지 섬기며 끝까지 승리할 때까지 넘어지고 자빠져도 주님을 잡은 손을 놓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