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에 4:16 죽으면 죽으리이다

by YEOLBI 2023. 4. 17.
728x90
반응형

에 4:16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 삼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와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死就死吧) 하니라.

 

죽으면 죽으리이다.(死就死吧)

'죽다'는 '멸망하다'의 뜻이다. 에스더는 민족과 운명을 같이 할 결심이었다.

 

에스더는 부림절이 생기게 된 기원과 내력을 후대에 전하기 위해 기록된 것이다. 비록 그들이 이국 땅에서 생활한다 하여도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어디에 있든 지키시고 보호하심을 보여주고 있다.

아하수에로는 인도로 구스까지 일백이십칠도를 치리하는 왕이었고 그에게는 왕비 와스디가 있었다. 왕이 왕비를 청하였다가 거절을 당하는 일이 생긴다. 이 일로 왕비는 폐위가 되고, 왕은 다시 왕비를 구하게 된다. 그때 베냐민 자손중에 모르드개라는 인물이 있었는데 그는 유다왕 여고냐가 바벨론에 잡혀 갈때에 함께 백성중에 같이 사로잡혀가게 되었고, 삼촌의 딸 에스더를 자기 딸같이 양육하게 되었다. 아하수에로는 에스더를 왕비로 맞이하게 된다. 모르드개와 에스더는 자신들의 종족과 민족을 고하지 않게 된다. 

아하수에로는 하만이라는 사람을 신복하게 된다. 그런데 하만은 모르드개에게 반감을 가지게 되었고 그을 죽이고자 마음을 먹으면서 그와 그의 민족을 없앨 궁리를 하게 된다. 하만은 아하수에로왕을 통하여 유다 민족을 없앨 조서를 쓰게 하였고 이 일은 조만간에 시행될 예정이었다. 이에 모르드개와 유다인은 옷을 찢고 굵은 베를 입으며 재를 무릎쓰고 성중에 나가서 대성통곡하게 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에스더에게 모르드개는 왕 앞에 나아가 민족을 구할 것을 간절히 구하라 한다. 고민하던 에스더는 모르드개에게 부탁한다. 나를 위해 삼일 밤낮을 먹지도 마시지도 말고 금식하기를 구하고 죽으면 죽으리라는 심정으로 왕 앞에 나가 민족을 구할 간청을 하기를 결심한다. 

왕이 에스더가 뜰에 선 것을 보고 사랑스러워 그녀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금홀을 내밀어 그녀를 가까이 하게하고 에스더의 잔치에 하만과 청함을 받게 된다.  왕이 에스더에게 소청을 묻게 되고 에스더는 담대하게 말한다. '내 생명을 내게 주시고 내 요구대로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라고 말하며 하만의 간계를 고하게 된다. 이로 말미암아 하만의 어리석은 간계는 자기 머리로 돌아가고 유다민족을 죽이고자 하는 것이 자신을 죽이는 올무가 된다. 그리고 거꾸로 유다인들이 자신들을 죽이고자 하는 자들이 죽이게 되었다.

 

그녀는 죽음 앞에 모르드개에게 요구한다. 나를 위하여 금식하며 기도하여 달라는 같은 문제를 앞에 두고 하나님께 간절히 간구하는 것이다. 문제 앞에 인간적인 방법으로 일을 풀어나갔다면 그녀는 여전히 자신과 자신의 민족을 숨겼을 것이고, 그렇게 되었다면 아하수에로는 에스더를 부를 수 있었을까 그녀가 아름답게 보여 사랑의 감정이 샘솟듯하여 그녀의 소청을 들어 주려는 마음이 생겼을까 에스더가 인간적인 방법으로 일을 풀어나갔다면 결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을 것이다. 하나님은 다른 방법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였을 것이고 에스더는 비참한 삶을 살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녀는 마음을 다 잡고 자신을 목숨을 버릴 마음으로 죽으면 죽으리라는 심정으로 왕 앞에 섰고 결과는 자신과 자신의 민족을 살리는 지혜로운 여인이 되었던 것이다. 

 

금식은 

1.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은?

사 58:6"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재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2.  회개하기 위해

느 9:1-2"그달 스무나흩 날에 이스라엘 자손이 다 모여 금식하며 굵은 베 옷을 입고 티끌을 무릅쓰며 모든 이방 사람들과 절교하고 서서 자기의 죄와 조상들의 허물을 자복하고,"

 

2.  기도가 상달되기를 위해 한다.

사 58:4"보라 너힉 금식하면서 논쟁하며 다투며 악한 주먹으로 치는 도다. 너희가 오늘 금식하는 것은 너희의 목소리를 상달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니라."

 

3.  하나님의 인도를 받기 위해

삿 20:26"이에 온 이스라엘 자손 모든 백성이 올라가 벧엘에 이르러 울며 거기서 여호와 앞에 앉아서 그 날이 저물도록 금식하고 번제와 화목제를 여호와 앞에 드리고,"

 

4.  치유을 얻기 위해

사 58:8"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하나님이 기뻐하는 금식을 하게 되면 하나님께서는 사58:9"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있다 하리라.", 11절"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견고하게 하리니 너는 물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라고 약속하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