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 29:9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띠를 띠우며 관을 씌워 그들에게 제사장의 직분을 맡겨 영원한 규례가 되게 하라 너는 이같이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위임하여 거룩하게 할지니라.
아론은 레위지파인 아므람과 요게벳의 장자로서 모세의 세 살 위의 형이다. 아론은 말을 잘 못하는 모세를 대신하여 모세를 돕는다.(출 4:10-16)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는 일에 거절하자 아론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지팡이를 폈고 그때마다 애굽 사람들에게 재앙이 내려졌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나올 때 모세와 동반한다. 그는 아말렉과의 싸움에서 모세을 도와 홀과 같이 모세의 팔을 들어주어 싸움을 이기게 하였다.(출 17:12)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증거판을 받고 있을때 아론과 이스라엘 민족은 금으로 금 송아지를 만들어 우상 숭배를 하게 된다. 모세는 산에서 내려오면서 이들의 행위를 보고 돌판을 산 아래에 던져 깨뜨린다. 이에 모세가 아론의 행위를 질책하자 그는 힘없는 변명만을 늘어놓는다.(출 32:21-24) 신 9:20에서는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아론을 멸하려 하실 때에 모세가 아론을 위하여 중보 기도한다.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아론은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대제사장으로 남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숭배의 죄악으로 하나님의 징벌을 받게 된다.(출 32:25-29)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하나님의 제사장의 직분을 받게 되면서 거룩하게 구별된다.(레 1-7장)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는 첫 번째 직무 수행 때 다른 불을 담아 분향함으로써 불이 하나님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켰다.(레 10:1-2) 그는 슬픔 속에서도 모세의 말을 듣고 순종함으로 아론과 남은 두 아들인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살아날 수 있도록 가르쳤다.(레 10:6-7)
레위의 자손중 고라와 그의 일당들이 회중을 선동하여 모세와 아론을 거스르게 되고, (민 16장) 고라와 그의 일당들이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멸하게 된 후 각 지파의 지팡이을 놔두었을 때 아론의 지팡이에서만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다. 이로서 하나님께서는 아론의 제사장직의 권위를 인정해 주셨다.(민 17:1-11)
민 20:22-29 아론의 죽음에 관하여 그는 123세에 호르산에서 죽는다.
아론에 대하여 성경은
1) 시 105:26"그리하여 그는 그의 종 모세와 그의 택하신 아론을 보내시니,"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것은 가나안을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주시겠다는 약속의 언약이시다. 그 약속은 이삭 야곱에게도 확인된 것으로 가나안을 그들의 후손에게 주시겠다는 약속이 있다. 하나님은 이 약속의 성취를 위하여 애굽에서 노역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세와 아론의 지도하에 약속을 지키시기 위해 출애굽 시키신다.
2) 시 106:16-17 "그들이 진영에서 모세와 여호와의 거룩한 자 아론을 질투하매 땅이 갈라져 다단을 삼키며 아비람의 당을 덮었고, "
민 16장 사건으로 고라와 그의 일당들이 모세와 아론을 질투한 사건이다.
3) 히 5:4"가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이 존귀'는 하나님께로부터 위임받은 대제사장의 '명예로운 직분'을 말한다.
구약시대 당시 제사장은 인간을 대표해 일하는 자이므로 그 역시 인간인 동시에 인간을 이해할 줄 알아야 했으며 하나님의 임명을 받은 자여야 했다. 주님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제사장이 되셨고 우리가 신뢰하고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중보자이시다.
4) 히 7:11"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으로 말미암아 온전함을 얻을 수 있었으면(백성이 그 아래에서 율법을 받았으니) 어찌하여 아론의 반차를 따르지 않고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다른 한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있느냐."
'온전'은 책임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아론은 하나님의 임명으로 레위지파에서 제사장이 되었다. 그러나 주님은 레위계통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멜기세덱을 완전한 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모형으로 세워주셨기에 레위 계통의 제사장들보다 더 위대하시다. 아론 계통의 제사장들은 죽게 되었지만 그리스도는 영원한 제사장이시다. 우리는 그런 주님을 나의 구주로 고백하고 믿는 자들이다.
5) 히 9:4"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
'금향로'는 태워진 향이 연기가 되어 하늘로 올라가듯이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 역시 하나님 앞에 상달될 수 있는 거룩하고 아름답고 완전한 것임을 상징한다.
언약궤 안에는 세 가지 물건이 들어 있다.
첫째가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 이는 이스라엘이 광야의 생활에서 하나님이 그의 백성에게 먹이신 양식을 가리킨다.
둘째는 아론의 싹 난 지팡이로 이스라엘 12지파 중에 레위지파를 제사장 직분으로 하나님이 선택하셨음을 알리는 것이다.
셋째는 언약의 돌판으로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 받은 십계명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