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39:23
간수장은 그의 손에 맡긴 것을 무엇이든지 살펴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그를 범사에 형통하게 하셨더라.
(凡在約瑟手下的事, 司獄一槪不察, 因爲耶和華與約瑟同在, 耶和華使他所作的盡都順利.)
야곱이 가장 사랑하는 아내 라헬을 통하여 늙어서 열한 번째 아들을 얻는다. 그의 이름이 요셉이다. 그는 꿈꾸는 자였고, 요셉의 이름은 '여호와여 더하여 주소서', '여호와여 번성케 하소서'라는 이름의 뜻이 있다.
야곱은 특히 요셉을 사랑하여 그에게만 특별히 채색옷을 입혔다. 아버지의 이러한 사랑이 형들로 하여금 요셉을 시기 질투하게 된다. 요셉은 형들에 의해 애굽에 팔리게 되고 보디발의 집을 거쳐 누명으로 감옥에서 생활하게 된다. 그는 감옥에서 술 맡은 관원과 떡 굽는 관원의 꿈을 풀어주게 되고 그 꿈이 맞게 되면서 요셉은 술 맡은 관원에게 자기의 사정을 왕에게 청원할 것을 부탁하게 된다. 바로가 꿈을 꾸기까지 요셉은 2년을 더 감옥에 있게 된다. 바로의 꿈을 술 맡은 관원이 요셉을 기억해내 그 꿈을 풀어주게 되고 요셉은 애굽의 총리가 된다. 7년의 풍년이 지나 7년의 흉년이 들면서 그는 자신의 아버지 야곱과 형제를 만나게 되고 그들을 애굽으로 데려오게 된다.
요셉은 애굽에서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인 아스낫을 통하여 두 아들을 얻는다. 므낫세와 에브라임이다. 창 48장에 야곱은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특별히 축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야곱은 요셉의 두 아들을 내 것이라 표현하며 그의 아들들처럼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즉 손자가 아니라 자신의 직계 아들로서 인정되어 자신의 상속을 받게 한다는 의미이다. 가나안 정복 후에 영토 분배에 포함되었고(민 1:10, 수 14:4) 역사상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일원이 됨으로 야곱의 유언 축복이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로서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은 12지파에 속하게 된다.
1) 시105:16-17"그가 또 그 땅에 기근이 들게 하사 그들이 의지하고 있는 양식을 다 끊으셨도다 그가 한 사람을 앞서 보내셨음이여 요셉이 종으로 팔렸도다."
창 45:5"당신들이 나를 이 곳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언약 성취를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 요셉을 통한 이스라엘의 애굽 진입 상황을 간략하면서도 치밀하게 기록하고 있다.
2) 행 7:9"여러 조상이 요셉을 시기하여 애굽에 팔았더니 하나님이 그와 함께 계셔,
스데반의 설교 내용에 요셉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형들에 의해 애굽에 팔린 사실 그런 요셉을 하나님이 보호하사 모든 환난에서 건져 내시고 이스라엘을 기근 중에 구원하신 은혜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다.
3) 히 11:21-22"믿음으로 야곱은 죽을 때에 요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 믿음으로 요셉은 임종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떠날 것을 말하고 또 자기 뼈를 위하여 명하였으며, "
믿음이 선조들에 의하여 어떻게 위대하게 삶 속에서 구현되었는가를 말씀하고 있다. 이들은 극한 역경과 환난 속에서도 자신의 믿음이 약하여지지 않고 오직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나간 사실과 그들의 역경 속에 항상 함께 하신 하나님이 어떻게 약속을 성취해나가셨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