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1:5-7
너희가 본래 모든 사실을 알고 있으나 내가 너희로 다시 생각나게 하고자 하노라 주께서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시고 후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멸하셨으며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유다서는 예수님의 동생인 유다가 쓴 편지이다. 유다는 베드로의 뒤를 이어 예루살렘 교회를 섬기고 있었다. 그 당시 최대 이단인 영지주의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고 본서는 주로 현실에 나타난 이단의 구체적인 실체를 파헤치고 있다.
베드로 당시의
거짓 교사, 이들은 자신들의 지식으로 진리와 그리스도의 재림을 부인하고 계명을 범한다. 특히 성경을 왜곡되게 해석하며 그 왜곡된 사실을 전파하며 이단 사상을 쉽게 추종한다.
거짓 교사들의 특징은?
그들의 메시지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교훈'이 빠져 있다. 그리스도의 교훈의 중심이 아니라 가만히 자기 것들을 끌어다가 사람들을 미혹하며 큰 특징은 성도들을 자신의 이익을 채우는 수단으로 삼고 있다.
1) 하나님이 명하지 아니한 말을 하나님의 이름으로 전하는 자
2) 참 선지자들이 예언한 심판에 대하여 대조적으로 전하는 자
그럼 이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베드로는 이들에 대하여 '멸망케 할 이단'이라고 단호하게 지적한다.
1)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이는 자들이다.
2) 이들은 사신 주를 부인하는 자들이다.
3) 이들은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다.
유다는
4절에 이들이 '가만히 들어온 사람'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영지주의자들은 영혼만이 선하고 육체 및 물질은 본질적으로 악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예수님이 인간의 몸을 가지신 것이 아니라, 단지 그런 것처럼 보였을 뿐이라고 주장하였고 예수님의 인성 및 성육신과 유일성을 부정하여 복음의 기초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려 하였다.
유다서는 유다가 영지주의의 위협에 처한 초대교회에 주어진 메시지이다. 유다는 자신이 혈통상 예수의 한 형제이면서도 자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 칭하고 있다. 이는 참 하나님의 종의 겸손과 회중에 대한 깊은 사랑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베드로가 거짓 교사들에 대하여 경고한 것이라면 유다는 그들이 받을 심판에 대하여 얘기하고 있다.
유다는 하나님께서 심판하신 구약의 세 가지 예를 보면?
1. 주께서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시고 후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멸하셨으며,
이스라엘이 출애굽 후 가나안에 열두명의 정탐꾼들을 보내고 그들 중 열명은 부정적이고 불신앙적인 보고를 하므로 이스라엘은 광야에서 20세 이상의 두 사람 갈렙과 여호수아만을 빼고 모두 광야에서 40년 동안 죽임을 당한다.
이스라엘이 출애굽 후 구원에 이르렀으나 그들이 믿지 않고 불신앙으로 말미암아 심판에 이른 것을 말한다.
2.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벧 후 2:4)
자신의 위치를 망각한 타락한 천사를 가리킨다. 베드로는 이들을 범죄한 천사들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유다는 타락한 천사와 거짓 교사들을 가리켜 하나님을 반역하므로 심판이 기다리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은 타락한 천사들을 결박하여 흑암에 가두시고 마지막 심판때에 완전히 멸망시키실 것이다.
흑암(黑暗) 장차 택함을 받지 못한 자들이 들어갈 처소, 즉 지옥을 일컫는다.
1) 창 1:2"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黑暗)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흑암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기 전의 모습이다. 땅이 혼돈하고(형체가 없는) 공허한 상태를 흑암이라 한다.
'혼돈'은 사람이 살 수 있을 정도로 정돈되지 않은 상태.
'공허'는 헛된 것이라는 뜻. 전혀 형체가 없거나 아무 것도 없는 황량한 상태를 의미하며 조화를 이루고 있지 않음을 말하고 있다.
'깊음은 '깊은 물'
'운행하시니라'는 '메라헤페트' 기본 의미는 '새가 소중히 알을 품고 굴리다', 즉 성령께서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하시기 위해 사랑으로써 부단히 창조 활동을 수행하시는 모습을 말한다.
3.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벧후 2:6)
유다는 타락한 천사들과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이 하나님이 주신 질서를 무시함으로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을 것이고 이와 같이 하나님의 질서를 무시한 거짓 교사들도 역시 지옥의 영원한 심판을 받게 됨을 경고하고 있다.
베드로도 소돔과 고모라 사건을 언급하면서 후세에 경건치 아니한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다고 말씀하고 계시다. '경건치 않다는 것'은 '배도자나 거짓 교사들'과 같은 자들을 가리킨다. 거짓 교사들에게 주어지는 경고는 불신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모든 세대에 알려지기를 원하심을 암시한다.
거울(鑒戒) 교훈. 감계.
좋은 선례나 사례를 뜻한다.
이단은 딛 3:11'부패하여서 스스로 정죄한 자로서 죄를 짓느니라'는 다른 것을 선택하다. 복음 이외의 다른 진리를 좇는 행위를 가리킨다. 즉 복음에서 벗어난 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의 거짓된 것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말씀에 바로 서야 하고 영 분별력이 있어야 하고 기도하여야 한다.
그들은 특히 믿음을 가진 자를 공략한다. 전혀 성경을 모르는 자들에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에 서 있으려고 노력하는 자들을 미혹하여 성경적으로 말씀을 풀지 않고 자신들의 교주를 중심으로 풀어냄으로 성도들을 미혹한다.
이들의 미혹에 빠지지 않도록 자신을 말씀으로 지켜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