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제1편 1절
복 있는 사람은 악인(惡人)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罪人)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褻慢)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성경에서 말하는 악인(惡人)들은 , 죄인(罪人)들은, 오만(褻慢)한 자들을 누구인지 얘기하고자 한다.
악인(惡人)이란?
세상적으로 말할 때 악한 사람,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하는데,
성경이 말하는 악인(惡人)은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자기 멋대로 하는 자를 말한다.
구약에서 악인이라 말한 세명의 인물을 보면,
첫째 인물
민수기 16장 고라와 그의 일당들
그들은 모세를 거슬러 배척할 때에 각자 향로를 취하여, 불을 담고, 여호와 앞으로 나아오고, 모세가 회중에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그들의 장막에서 떠나라 하고 여호와의 말씀을 전하는데 땅이 입을 열어 이 사람들과 그들의 모든 소속을 삼켜 산채로 음부에 빠지게 하시며라고 이 말을 마침과 동시에 그들의 밑의 땅이 갈라져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그 물건들을 삼켜, 그들은 산채로 음부에 빠진다.
민 16:26 "~~ 이 악인(惡人)들의 장막에서 떠나고 그들의 물건은 아무것도 만지지 말라~" 모세는 이들을 악인(惡人)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왜 그들이 악인(惡人)이라는 소리를 듣게 됐는가를 알려면 그들의 족보와 성전에서 한일을 간단하게 요약해 보면 알 수 있다.
고라(고핫의 자손)의 족보는 모세의 형 레위에 속한다.
출 6:16, 민 3:17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요"
고핫의 자손이 한 일은
민 3:29 "고핫 자손의 종족들은 성막 남쪽에 진을 칠 것이요.
민 4:4-14
4:4 "고핫 자손이 회막 안의 지성 물에 대하여 할 일은 이러하니라~
4:5 "진영이 전진할 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들어가서 칸 막는 휘장을 걷어 증거궤를 덮고, 등등
4:14 봉사하는 데에 쓰는 모든 기구 곧 불 옮기는 그릇들과 고기 갈고리들과 부삽들과 대야들과 제단의 모든 기구를 두고 해달의 가죽 덮개를 그 위에 덮고 그 채를 꿸 것이며,
4:15 진영을 떠날 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성소와 성소의 모든 기구 덮는 일을 마치거든 고핫 자손들이 와서 멜 것이니라. 그러나 성물은 만지지 말라 그들이 죽으리라 회막 물건 중에서 이것들은 고핫의 자손들이 와서 멜 것 이니라,
고핫과 그의 자손들의 성소의 직임은 그 어깨로 메는 일을 하는 자들이라고 설명하고 있다.(민 7:9, 민 10:21, 대상 9:32)
이로 미루어 보데건 그들이 성소에서 한 일은 결코 작은 일이 아니다.
민수기 16장으로 다시 돌아와서 고라와 그의 일당들은 모세와 아론을 거슬러 대적함을 볼 수 있다.
우리 몸에 각자의 지체가 있듯이 그 지체대로 자신의 일에 충실하면 되는데 그들은 자신의 일의 중대함보다 모세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자신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거 같다. 그런 생각에 모세와 아론을 적대시했고 반기를 들었다.
신약 유다서에서는 고라를 "패역(背叛)을 따라 멸망을 받았다"라고 고라의 행동을 배반(背叛)하였다고 말씀하고 계시다. 우리는 우리의 크고 작음에 잣대를 대지 말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감사하며 생활해야 한다.
주안에서 섬기며 봉사하는 일이야 말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각자의 큰 사명이자 은혜이다.
자기에게 맡겨진 일에 끝까지 불평불만하지 말고 어떤 위치에 있던 감사하며 충성할 때,
적어도 하나님께 책망 듣는 일은 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둘째 인물
엘리의 두 아들(홉니와 비느하스)
삼상 2:12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惡人)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
중국 성경에는 엘리의 두 아들을 악인(惡人)이라고 쓰여 있다.
제사장 엘리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그들도 아버지처럼 제사장(목사) 직분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들을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자)라 하고 그들은 하나님께 드릴 것에 먼저 손을 댔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성경은 그들의 죄가 심히 큼은 '그들이 여호와의 제사를 깔보거나 업신여겼기 때문이다'라고 말씀하고 계시다.
엘리는 삼상 2:25"사람이 사람에게 범죄 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만일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 하면 누가 그를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하되 그들이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다고 "말하고 있고 하나님께서 엘리를 야단치실 때에는 엘리가 하나님보다 자신의 두 아들을 더 귀히 여겼다라고 말씀하고 있다.
그들이 받은 저주는
민 2:31 노인이 하나도 없고 젊은 나이에 요절하는 저주를 주셨다.
오늘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말씀은 하나님은 하나님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존중히 여기시고 멸시하는 자는 경멸하리라 하셨다.
결과는
민 4장에서 이스라엘이 블레셋과 싸울 때에 엘리의 두 아들이 하나님의 언약궤와 함께 하였는데 블레셋에게 언약궤를 빼앗겼고 두 아들도 죽임을 당하였으며 이 소식을 들은 엘리 (98세)도 자기 의자에서 자빠져 문 곁에서 목이 부러져 두 아들과 한날에 죽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일을 맡기셨을 때 자기 일에 충성하는 자를 찾으신다. 우리가 날마다 구할 것도 악에 빠지지 말며 항상 하나님 앞에 겸손하며 깨어 분초마다 하나님과 함께 하는지 기도하며 진실되게 순종하며 살아가야 한다. 우리가 넘어지나 아주 넘어지지 아니함은 주께서 우리와 함께 하심이다.
셋째 인물
발람
민수기 22장에 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하고 모압 평지에 이르렀을 때에 발락이 브올의 아들 발람을 불러 이스라엘의 민족을 저주하려고 하는 사건이다. 발람은 처음에는 하나님의 허락지 아니하심에 거절했으나 발락이 사람을 다시 보냄으로 그들과 같이 발락에게 가게 되는데 여기에서 성경에서 유일하게 나오는 말하는 나귀의 사건이 있다.
불의의 삯에 대해 눈이 어두워진 발람은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들고 있는 것을 보지 못하고 이를 본 나귀가 이것을 피하려다가 발람에게 채찍을 맞게 된다. 3번째 지팡이로 맞을 때 하나님께서 나귀의 입을 여시어 발람을 꾸짖으시고, 그가 후에 발락에게 가서 발락이 원하는 저주는 하지 않고 이스라엘 민족을 축복한다.
신약에는 그를 나쁘게 평하고 있는데 그것은 민수기 24장에 보면 이스라엘 민족이 점점 하나님을 배반하는 길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이다. 발람이 발락에게 이스라엘 민족이 넘어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쳤기 때문이다.
잠 21:10 "악인(惡人)의 마음은 남의 재앙을 원하나니 그 이웃도 그 앞에서 은혜를 입지 못하느니라."
신약의 3곳에서 민수기 24장의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을 배반하는 길로 들어가는 그 이유를 이렇게 얘기하고 있다.
1) 계 2:14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리라."
2) 벧후 2:15-16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책망을 받되 말하지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저지하였느리라."
이런 자를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라고 말씀하고 있다.
3) 유 11"~삯을 위하여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몰려 갔으며~"
그의 결말은 ,
민수기 31"8 이스라엘과 미디안과의 싸움에서 브올의 아들 발람은 칼로 죽임을 당하였다.
신약에서는 악인(惡人) 은
마 12:34-35"독사의 자식들아 너희는 악하니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惡人)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
바리새인들을 가리켜 악인(惡人)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마 13:49"세상 끝에도 이러하리라 천사들이 와서 의인 중에서 악인(惡人)을 갈라 내어"
의인(義人) 중에서 악인(惡人)을 갈라 낸다고 말씀하고 계신다.
그들의 결국은, 마 13:50 풀무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마 21:41 악한(惡人) 농부의 비유에서도 볼 수 있다.
그러면 현재 우리 시대의 악인(惡人)은 누구인가?
우리 모두 될 수 있다.
하나님을 믿노라 하면서 마음속에 의심하고 생각과 행동이 말씀에 떠나 있다면 겉모양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 중심을 보시는 분이시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우리에게 우리의 마음과 생각이 다 그분을 향하고, 오직 주 예수의 십자가만을 의지하고 항상 어디서나 어느 때나 하나님과 동행하는 임마누엘의 삶을 원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