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5:29-30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 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리라.
성경에서 말하는 지옥에 관하여 간단하게 말하고자 한다.
간단하게라도 말하고 싶지 않지만,,,,
누구든 가기 싫은 곳이 지옥이다.
지옥에 관하여 성경은 존재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성도란 지옥에 가지 않기 위해 주님을 영접한 자들이다.
지옥이란 어떤 곳인가?
1) 불과 유황이 영원히 꺼지지 않는 곳
계 20:10"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마귀의 멸망은 단순한 죽임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고통은 끊임없이 지속되는 것으로 영원한 멸망을 가리킨다.
계 20:14-15"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
'둘째 사망'은 주의 재림때 신자와 불신자들이 모두 하나님 앞에서 심판받아 영생과 영벌로 가려지는 것을 의미한다.
2) 누구든 가고 싶지 않은 곳
사 33:14"시온의 죄인들이 두려워하며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이 떨며 이르기를 우리 중에 누가 삼키는 불과 함께 거하겠으며 우리 중에 누가 영영히 타는 것과 함께 거하리요 하도다."
'시온의 죄인들은' 곧 '경건치 아니한 자들'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백성들과 같이 거하면서 행위나 습성이 불법적이고 불의한 자들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심판때에 이들도 심판의 불에 던져짐을 가리킨다.
3) 이를 갈며 울고, 극도의 고통이 있는 곳
마 13:42"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풀무 불'은 '금속을 제련하는 용광로'를 뜻함. 가혹한 시련 혹은 종말의 불 심판을 상징한다.
알곡과 분리된 가라지에게 임할 최후의 결과에 대해 말씀하고 있다.
4) 구더기도 죽지 않는 곳
막 9:48-49"거기에서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 사람마다 불로써 소금 치듯 함을 받으리라."
불에 던져진 것들이 죽지도 않을 뿐 아니라 불도 꺼지지 않는다는 것은 끝없는 고통 속에 처해지는 잔혹스러운 형벌로 여겨진다.
소금은 좋은 것이다. 음식의 부패를 막아주고 짐승에게도 소금을 먹이는 것을 보는데 이는 누구든 소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소금은 음식의 맛을 낸다. 아무리 맛이 있고 좋은 음식 재료라도 소금이 없으면 그 맛을 못 낸다.
본 구절은 종말적 심판의 때에 형벌로서 받게 되는 사람마다 '소금 치듯한 불'은 영원한 파멸로서 이해된다.
5) 어두운 곳
마 8:12"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메시야를 거절한 것에 대해서 누구든 위로할 수 없다.
그것은 그들의 선택이고 받는 것에 대한 형벌 또한 그들의 선택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택한 바깥 어두운데 쫓겨난다는 것은 영적인 절망이며 종말론적인 죽음과 형벌을 가리킨다.
6) 밤낮 쉼을 얻지 못하는 곳
계 14:11"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짐승과 경배하며 우상 숭배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진노가 영원할 것임을 나타낸다.
지옥에는 누가 가는가?
1) 주님을 믿지 않는 자
요 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이에 대해 18절은 믿지 않는 자는 이미 정죄를 받은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성도란 주님을 영접하므로 심판에 이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김을 당한 자들이다.
그러므로 누구든 주님을 영접하여야 한다.
생명의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밖에 없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2) 회개하지 않는 자
마 5:29-30"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네 백 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며, 또한 만일 네 오른손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네 백체 중 하나가 없어지고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유익하리라."
이 말씀대로 하면 우리 몸이 성할 곳이 없을 것이다.
범죄 할 때마다 빼어 버리고 찍어 버리면 남아 있는 부분이 없을 것이다.
이는 즉 회개하라는 말씀이다.
죄를 안 지을 수는 없다.
죄를 안 지우려고 노력해도 짓는 것이 죄이다.
하나님도 아신다.
그러므로 회개를 허락하셨고, 회개하는 자는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베드로는 주님을 세 번 부인하지만 회개하므로 용서받고 자신의 사명을 담당하였다.
가룟 유다는 주님을 팔았다.
그는 자신의 잘못을 깨달았지만 회개하지 않고 자살하므로 자기 길을 간 자이다.
3) 거짓 선지자, 적 그리스도
계 19:20"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지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
'산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는 사단과 그 추종 세력 및 불신자들이 최후 심판과 더불어 들어갈 영원한 형벌의 처소. 지옥을 가리킨다.
마 7:15-23
4) 마귀
계 20:2"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
'천년'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으로 사단이 패배한 이후부터 그리스도 재림 때까지의 신약시대를 가리키는 상징적 기간으로 본다.
'용'은 구약시대에서 리워야단 혹은 뱀 등으로 불리는데 하나님을 대항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핍박하고 박해하는 존재를 가리킨다.
5) 믿지 않는 자, 살인자, 점술가, 우상 숭배자, 거짓말하는 자 등
계 21:8"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 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여기서 말하는 이들은 진리를 떠난 자들이다. 그러므로 불의와 동참하는 거짓된 자들을 가리킨다.
6) 성밖에 있는 개 같은 존재들
계 22:15"개들과 점술가들과 음행 하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는 다 성 밖에 있으리라."
'개들'은 성경에서 더럽고 악한 자들을 가리킬 때 사용한다.
'점술가'란 악한 영의 능력을 빌어 예언하거나 점치는 자. 마술사를 가리킨다.
계 21:8에 나오는 자들과 같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이다.
개들과 다섯 부류의 사람들은 둘째 사망에 참여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허망한 것들을 좇지 말고 오직 주님을 믿기를 바란다.
생명이 없는 것에 소망을 두지 말고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고,
부활하시고 다시 오실 주님께 소망을 두길 바란다.
아멘 주 예수여!
우리의 마음과 영혼과 육신을 지켜 주시옵소서.
주의 나라 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