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2-4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試煉)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喜樂)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試驗)이 인내(忍耐)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忍耐)를 온전히 이루라(成功)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毫無缺欠).
야고보는 예수의 육신의 동생으로 예수의 승천을 목도하고 신실한 제자가 되며,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가 된다.
본 야고보 서신의 저자이다.
試煉
煉: (가열 따위의 방법으로) 정제하다. 단련에 단련을 거듭하다. 온갖 시련을 겪다. (불로) 달구다. 다듬다.
외부로부터 야기되는 것으로 내부로부터 오는 사람의 생각 즉 죄의 유혹이 아니라 시련을 가리킨다.
약 1:2 : "여러 가지 시험(試煉)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리라"라고 말씀하고 있고,
이 시련(試煉)은 욥23:10 욥기의 고백에서 알 수 있다.
우리를 단련하기 위해 오는 온갖 시련을 말하는데,
이 시련은 금을 달구어야 정금이 되는 것처럼 모진 고통과 아픔이 수반되며,
그 후 하나님께서 쓰시기에 합당한 그릇이 된다는 뜻이다.
그래서 우리의 삶이 날마다 연단되어서 성화되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언제까지 단련하(試煉)시는가?
시 105:19"곧 여호와의 말씀이 응할 때까지라 그의 말씀이 그를 단련(試煉)하였도다."
'단련하였도다'는 금속을 '녹이다', '정련하다'란 뜻으로 성숙을 위해 연단하고 시험하다는 뜻으로 순수하게 하고 전혀 새로운 성질의 것이 되게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말이다.
여기서 그는 요셉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가 아버지 밑에 있을 때 꾼 꿈들이 이루어지기까지 그의 연단의 시간들을 말한다.
보디발의 집을 거쳐 감옥까지 가야 했던 그의 인생에 하나님은 하나님의 시간 때에 그를 들어 쓰셨다.
용광로에서 불순물에 섞인 금이 정금이 될 때에는 깨끗하고 순결하게 될 때인데 이를 판단하는 사람은 금을 단련하는 사람이 결정을 내듯이 성도의 시련도 하나님께서 결정하실 일이시다.
단련받은 사람의 결과는?
욥 23:10"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試煉) 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
TV을 통해 금을 만드는 과정을 보니 쉽지 않다.
금맥을 찾고, 찾은 금맥을 파내고, 깨고, 그것을 용광로에 끊이고, 한 순간 그냥 넘어가지 않고 애쓰는 것을 볼 수 있다.
한 사람이 다듬어지는 시간도 이와 같아서 쓰임 받는 그릇이 되기까지는 누구나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렇게 99.9%의 순금이 되는 것이다.
그 시간을 견디지 못한다면 순금이 될 수 없다.
그러면 제 값을 받을 수 없다.
야고보는 욥에 대해 약 5:11'인내(忍耐)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忍耐)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다.'라고 말씀하고 있다.
실패 한자는?
눅8:13 "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깐 믿다가 시련(試煉)을 당할 때에 배반하는 자요"
믿음이 일시적이고 잠정적이므로 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시험을 견디지 못하고 말씀을 듣기 이전으로 간다는 것이다.
시험을 당할 때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기쁘게 여기되(喜樂) 그것도 크게 기뻐하라(大喜樂)고 말씀하고 계시다.
벧전 1:6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試煉)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大有喜樂).
베드로 시대 교회 탄압과 박해에 대해 격려의 말을 하며 세상의 박해는 순간이지만 천국 구원은 영원한 것임으로 죽임을 당하더라고 소망을 가지라고 말씀하고 있다.
성도도 고난을 당할 때 그 고난에서 풀려나기를 구할 것이 아니라 고난을 견뎌내고 영원한 승리를 얻을 것을 구하여야 한다.
피한다고 피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옛날 목사님들도 피하지 말라고 하셨다.
못 견디겠다고 피하면 피해지지만 결국은 다른 방법으로 그 고난이 오고 이겨내야지만이 끝나는 것이라고 하셨다.
이것을 통해 성도들이 얻어야 할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 때문이다.
인내(忍耐)
'아래에 머물다'. 주어진 상황 아래서 견디고 이겨내는 능력을 뜻한다.
인내로 하나님으로부터 축복을 얻은 자들은,
아브라함은 히 6:15'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오래 참아(恒久忍耐)'은 아주 오래 인내한 것을 말한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으로부터 그의 믿음과 인내에 대해 엄격한 시험을 거친 후에 약속에 대한 보증을 받았다.
이는 약속을 기다리는 모든 자들이 본받아야 할 본보기이다.
요셉은 형들에게 팔리고 보디발의 집에서 종으로 지내다가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힌다.
생각하면 너무 마음이 아프고 억울했을 것이다.
후에 그의 고백은 하나님이 자신과 자신의 형제들을 위해 이렇게 하셨다고 고백하고 있다.
인내란 '참고 잠잠히 기다리라.'는 것으로,
아무리 억울하다고 소리쳐도 소용없고 잠잠히 기다릴 때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난다.
그 후에 요셉은 이스라엘 온 식구를 살리는 역사의 주인공이 되었다.
모세는 모든 것을 포기할 시기인 80세에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이스라엘 민족을 출애굽시킨 분이시다.
그는 민족을 이끌고 홍해를 건넜다.
40년의 시간 동안 그들을 이끌고 가나안에 들어가고자 하였으나 자신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다.
우리 모두는 주님을 영접(접대)하므로 홍해를 건넌 자이다.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해 광야는 연단의 시간이며 인내의 시간이다.
이스라엘은 그 시간에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볼 수 있다.
하나님은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을 보호하시며 떠나시지 아니하심을 볼 수 있다.
우리도 광야를 거니는 이 순간에도 하나님은 우리 곁을 떠나시지 아니하신다.
항상 우리를 지켜 보시고 보호하시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말씀에 순종하는 성도가 되기를 위해 연단시키신다.
잘 견디므로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한 다듬어지는 인내의 시간들을 승리하기를 바란다.
다윗은 기름부음을 받고 사울 왕으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았는데 그것도 일이 년이 아니라 몇십 년을 받았다.
시 55:12 다윗은 자신과 가장 가까운 반열에 서 있는 아들이나 그의 모사였던 아히도벨의 배신에 대해 참기 어려운 인내의 시간을 보냈다.
이들의 한결같은 것은 축복이 금방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내로 성공하므로 완성을 이룬 자들이다.
마 10:22"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忍耐)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인내하되 인내를 성공시켜서 완전히 이루라는 말씀이다.
롬 8:18"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그러므로 인내하므로 소망을 바라보며 이루어 나가는 것이다.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毫無缺欠)
인내를 갖추므로 전혀 부족함이 없는 상태로서 성도들이 모든 부분에서 갖추어야 할 것들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