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34:11-22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생명을 사모하고 연수를 사랑(愛慕)하여 복 받기를 원하는 사람이 누구뇨,
네 혀를 악(惡言)에서 금하여 네 입술을 거짓말(詭詐)에서 금할지어다.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和睦)을 찾아 따를지어다.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그들의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도다.
여호와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자를 향하사 그들의 자취(名號)를 땅에서 끊으려(除灭) 하시는도다.
의인이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들의 모든 환난(患難)에서 건지셨도다.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하시고(靠近) 충심으로 통회(靈性痛悔)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그의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서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도다.
악이 악인을 죽일 것이라 의인을 미워하는 자는 벌을 받으리로다(定罪).
여호와께서 그의 종들의 영혼을 속량(救贖)하시나니 그에게 피하는 자는 다 벌을 받지 아니하리로다.
다윗은 하나님 경외하는 것에 대해 하나님을 사모하는 의인이 얻게 되는 것과 악인이 잃게 되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의인의 삶은,
12절 다윗은 '젊은 사자'와 '성도'를 대비시킴으로써 참 신앙만이 생명의 장수와 복 받는 길임을 권유한다.
13절 악한 말 욕이나 험담이나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14절 악에서 돌이켜 선한 방향으로 나아가며 화평을 찾아 따른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자에게는
15절 하나님의 눈은 의인의 삶을 살아가는 자에게 향하시고
17절 그들의 외친 소리를 들으시고 그에게 세심한 관심을 나타내신다.
18절 마음이 상한 자와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고난에서 건지신다.
19-20절 비록 의인에게라도 때때로 고난을 허락하시는데 하나님은 그 고난 가운데서 구원의 하나님이 되심을 체험케 함으로 그로 하여금 하나님을 더욱 의뢰케 하신다.
22절 우리 영혼의 구속자가 되셔서 우리를 끝까지 보호하신다.
그러므로 성도는 죽는 날까지 하나님을 향하여 찬양과 찬송과 기도와 영광을 돌림이 마땅하다.
천국은 침노를 당한다'(마 11:12)는 말이 있듯이
영적 축복은 적극적으로 그 체험의 영역에 뛰어드는 자에게 더욱 풍성히 주어지는 법이다.
마 14:22-33 예수님께서 바다 위를 걸어오시는 장면이다.
제자들이 두려워할 때에 베드로는 주님께 자신도 물 위로 오라 하라고 하시기를 간구하니 주님이 허락하신데 그도 걸어서 주님께 가다가 30절 바람을 보고 무서워하여 빠져 갈 때에 주께 구원을 요청하고 주님이 손을 내밀어 저를 붙잡아 주며 말씀하시기를 '믿음이 적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하고 책망하신다.
신앙은 체험이다.
제자 중 물에 빠져 들어가기는 하였으나 바다를 걸은 자는 베드로 한 사람이다.
그가 중간인지 다 와서인지는 모르지만 주님보다 크게 보였던 게 바람이다.
그러므로 물에 빠지기 시작하는 것이다.
바로 주님을 찾았고 주님은 그를 책망은 하였으나 바로 손을 내밀어 베드로를 구원하심을 본다.
우리 또한 인생의 여정에서 지금 주님이 보이는지 내게 닥친 일들이 크게 보이는지, 베드로처럼 주님보다 다른 게 크게 보인다면 바로 회개하고 주님께 돌아와야 한다.
'사랑(愛慕)'은 '사랑하다', '좋아하다'의 뜻. 어떤 것에 강렬한 애착을 가지는 사랑으로 가장 일반적 사랑의 형태이다.
1) 대상 29:3"성전을 위하여 준비한 이 모든 것 외에도 내 마음이 내 하나님의 성전을 사모(愛慕)하므로 내가 사유한 금, 은으로 내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드렸노니, "
'사모(愛慕)'은 '심히 기쁘게 여기다' '깊은 애정을 품다'는 뜻이다.
다윗은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준비한 것 외에도 자신의 사유한 금, 은을 드렸다.
즉 자기 자신을 하나님께 드림을 말하는데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도 우리의 일부를 드리는 것보다 우리의 삶 전체를 하나님께 바치기를 요구하신다.
'거짓말(詭詐)'은 남을 속이는 간교한 말을 일컫는다.
1) 벧전 2:1"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기만(詭詐)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
'기만(詭詐)' 미끼, 교묘하게 속여서 유혹하다.
2) 벧후 2:13"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낮에 즐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점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회 할 때에 그들의 속임수로 즐기고 놀며, "
'즐기고 놀며'는 방종 혹은 방탕한 삶을 뜻한다.
거짓 교사들의 거짓말로 남을 속이고 밤낮으로 방탕한 생활을 하는 것을 말한다.
악(惡言)
1) 느 6:13"그들이 뇌물을 준 까닭은 나를 두렵게 하고 이렇게 함으로 범죄하게 하고 악한 말을(惡言) 지어 나를 비방하려 함이었느니라."
대적들은 느헤미야의 심복을 뇌물로 매수하여 거짓말을 하게 하는 행위를 범한다.
그러나 그의 영성은 그들의 계략을 알아내고 있다.
2) 요삼 10"그러므로 내가 가면 그 행한 일을 잊지 아니하리라 그가 악한 말로(惡言) 우리를 비방하고도 오히려 부족하여 형제들을 맞아들이지도 아니하고 맞아들이고자 하는 자를 금하여 교회에서 내쫓는도다."
'잊지 아니하리라' '생각나게 하다'는 뜻. 잘못된 바를 지적하여 바로 잡겠다는 요한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부족하여'은 '오히려 만족하지 못하고'의 뜻이다.
'가까이하시고(靠近)'는 '접근하다', '나아가다', 친구가 되다는 뜻이다.
딤전 6:16"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권능을 돌릴지어다. 아멘."
속량(救贖)
1) 출 6:6"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내며 그들의 노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여러 큰 심판들로써 너희를 속량 하여(救贖), "
'편팔'은 팔을 뻗다, 내밀다는 뜻. 적극적인 도움과 초월적인 구원의 손길을 의미한다.
2) 고전 1:30"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救贖)함이 되셨으니, "
십자가의 도는 세상적인 지혜를 뛰어넘는 것으로서 무한하신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을 가져온다.
'구속'은 적당한 값을 지불하고 노예를 자유롭게 한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대가로 우리 인간을 죄의 속박에서 풀어놓으셨다는 뜻으로 구약시대에는 죄의 대속물로 양 소 등이 대속하였지만 주님의 단번의 죽으시므로 우리의 죄을 대속 하셨고 부활하심으로 영원한 구속과 구원을 이루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