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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골 4:2-3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by YEOLBI 2022.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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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 4:2-3

 

기도를 계속하고(恒切禱告)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警醒感恩) 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傳道的門)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 그리스도의 비밀(奧秘)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 일 때문에 매임(綑鎖)을 당하였노라.

 

 

간절히 기도(恒切禱告)

기도가 응답받을 때까지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기도하는 것.

 

1)  잠8:17"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恳切尋求) 나를 만날 것이니라."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 속에는 심판과 축복의 양면성이 내포되어 있다.

말씀을 받아들이고 그 말씀대로 사는 자들에게는 축복을 예시하는 소망이 있다.

 

2)  롬 12:12"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恒切), "

복 받은 자만이 할 수 있는 것이 기도다.

왜냐하면 기도도 하나님이 허락하셨기 때문이며, 이 허락을 받기 위해서는 하늘의 소망을 즐거워하며 무릎 꿇으려고 수고하는 시간들은 반드시 필요하다.

 

3)  행 12:5"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切切地) 하나님께 기도하더라."

 

4)  약 5:17"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恳切禱告)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

간절히 기도(恳切禱告) 간절하다 공손하다. 진지하다.

 

깨어 있으라(警醒)

'일어나다', '파수꾼이 보초를 서는 것'을 뜻함. 자기를 돌아보아 도덕적으로 흠이 없는 정결한 상태를 의미한다.

 

1)  시5:3"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警醒)."

'기도'는 '희생 제사를 준비하다', '재물을 배열해 놓다', '할 말을 준비하다'는 뜻. 다윗이 매일 아침 정기적으로 드리는 희생 제사 때에 그는 준비한 말씀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의 기도는 준비된 희생 제사와도 같은 정성된 것이었다고 본다.

 

2)  시127:1"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꾼의 깨어 있음이(警醒) 헛되다."

솔로몬의 교훈시이다.

인간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하나님 도우심 여하에 달려있음을 고백하고 있다.

 

3)  마24:42"그러므로 깨어(警醒)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종말을 맞는 성도의 자세에 관한 것으로 맡은 바 사명에 충성할 것을 강조한다.

 

4)  마26:41"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警醒)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이다.

홀로 참혹한 십자가에 나아가야 했던 주님의 피나는 기도이다.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警醒) 기도하라.'

 

전도(傳道)

 

1)  마 4:17"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傳道)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천국에 대한 선언으로서 예수님의 권세가 더욱더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세례 요한의 천국은 미래적인 것에 반해 예수님의 천국은 자신의 인격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깃들어 있고 그것은 십자가의 사건으로 완성되었다.

 

2)  마 7:22-23"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傳道)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我從來不認識你們, 你們這些作惡的人, 離開我去吧!)(내가 너희를 지금까지 알지 못하니 이러한 악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從來 종래. 지금까지.

중국 성경에는 선지자라는 말이 없고 주의 이름으로 전도하고 귀신을 쫓아내고 권능을 행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루터는 이 부분을 자기 자랑을 목적 삼은 것이라 한다.

외형적으로 신실해 보이나 하나님에 대한 온전한 사랑과 믿음은 매우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말씀에 의하여 행하지 아니하고 자기 나름의 종교적 신념이나 열정으로 이적적 권능을 행한다고 하여 그것을 성령의 역사로 볼 수는 없다. 이런 이적적 권능은 마귀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였나 이고 그것을 아는 방법은 말씀과 기도이다.

주님께서는 지금까지도 너희를 모르고 이러한 악을 행하는 자라고 말씀하고 계시다.

하나님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이 악이다.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힘써 여호와를 알자'이다.

 

3)  막 3:14"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

'세우셨으니'는 '창조하다', '제조하다'는 뜻도 지니고 있는 단어로 예수의 열두 제자가 세움 받은 것은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해 그들이 예수 안에서 새로 지음 받은 것과 같은 의미를 띠고 있음을 잘 드러내 준다.

 

4)  고전 1:17"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傳)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복음'은 '복된', '선포하다'의 합성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믿는 자는 구원을 얻게 된다는 복된 소식을 말한다.

 

비밀(奧秘)

 

1)  롬 11:25"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奧秘)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신비'는 인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깊고 오묘한 계획을 말한다.

 

2)  고전 2:7"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서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감추어졌던 것'은~~로부터 숨기다. 사람들에게 숨겨져서 하나님이 친히 계시하지 않으면 볼 수 없는 상태. 십자가의 도에 담겨있는 구원의 진리를 말한다.

 

3)  딤전 3:9"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 "

 

매임(綑鎖)

綑 : (끈으로) 묶다. 매다. 두들겨서 다지다.

鎖 : 자물쇠. 쇠사슬. 사슬로 매다.

 

1)  빌 1:7"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아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 나의 매임(綑鎖)과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에 너희가 다 나와 함께 은혜에 참여한 자가 됨이라."

'변명'은 '답변을 주다'는 뜻. 변호. 증명.

빌립보 교인들은 바울이 로마 감옥에 갇혀 있는 지금까지도 선교헌금을 계속 보내주고 있었다.

빌립보 교인들과의 지속된 교제에 대한 감사와 자신의 고난 참여에의 확신에 서로 동참함에 감사한다.

 

2)  히 10:34"너희가 갇힌 자(綑鎖)를 동정하고 너희 소유를 빼앗기는 것도 기쁘게 당한 것은 더 낫고 영구한 소유가 있는 줄 앎이라."

'소유'는 성도들이 내세에 받을 영원한 상급을 의미하다.

극심한 박해에 처하여 있어도 소망을 가진 자들에게 서로 돌아보아 구원에 이를 것을 당부한다.

 

 

골 4:2-3

기도를 계속하고(恒切禱告)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警醒感恩) 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傳道的門)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 그리스도의 비밀(奧秘)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 일 때문에 매임(綑鎖)을 당하였노라.

전도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큰 사명이다. 

전도는 생각만큼 쉬운 것은 아니다.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되 인내로 기도할 것을 그리고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위해 동참하는 마음으로 같이 기도해 줄 것을 요구하고 계시다.

특히 선교사들은 이 일에 매임을 당한 자로서 다른 환경 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모험과 같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하고 접하는 일마다 어려움이 따르고 고통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 일을 멈추어서는 안 되는 일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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