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28:13-14
여호와께서 너를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使你作首不作尾)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居上不居下) 오직 너는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그 말씀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不偏左右)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이와 같으리라.
신 28:7-14은 개인보다는 민족 전체가 받을 축복들이 열거되어 있다.
그 축복을 열거해 보면
7절 적군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어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침략하는 이방 족속이 '철저히 패배하여 뿔뿔이 도주하여 흩어져 갈 것이다'는 뜻이다.
8절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산업과 가정이 늘 풍성할 것
9절 성민(聖民)이 되게 하시리니,
'성민'이란 하나님께 드려진 것. 하나님이 친히 선택하시고 불러 거룩히 구별하신 백성, 선민 이스라엘을 일컫는다.
10절 여호와의 이름이 너를 위하여 불리는 것을 보고 너를 두려워하며,
여호와란 이름은 언약 관계하에 있는 구별된 백성 이스라엘에게만 독특하게 계시된 하나님의 이름이다(출 3:15, 6:2-3).
따라서 하나님께서 특별히 이 성호로 이스라엘을 부르시겠다는 것은 곧 그들을 당신의 소유로 인치시겠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열방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품속에 있는 이스라엘을 보고 두려워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11절 네게 복을 주사 네 모든 소산을 많게 하시며(綽綽有餘),
많게 하시며(綽綽有餘)는 여유작작하다. 매우 여유가 있다.
'돌출하다'는 기본 뜻. 눈에 띌 정도로 남은 것이 많은 상태를 반영. 하나님의 넘치는 축복을 암시한다.
12절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여시사 ~ ~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보고'는 문자적으로'병기고', '창고'의 뜻.
여기서는 하나님이 관장하는 영육 간의 축복이 담긴 하늘의 보물 창고. 복의 근원이 하나님이심을 시사한다.
13-14절
1. 여호와의 율법을 듣고 지켜 행하며,
하나님께서 언약의 백성이 율법을 듣고 지켜 행함으로의 목적은 결코 정죄하거나 심판하시기 위함이 아니라,
성도와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교제를 가지고 그 결과로써 영원한 축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2.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不偏左右)
치우치지 않고 편들지 않다. 불공평하지 않다.
1) 왕하22:2"요시야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그의 조상 다윗의 모든 길로 행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였더라."(대하 34:2)
유다의 마지막 개혁을 주도한 요시야는 패망으로 질주해 가는 유다를 잠시 선으로 이끌었던 왕이다.
그는 다윗을 본받아 여호와 신앙에 전념하였는데 죄악으로 더럽혀진 나라를 정화시키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다윗의 하나님을 구하고, 우상을 제거하는 개혁을 하였으며, 그 후의 통치도 계속 개혁하는 일로 일관하였다.
그러나 애굽과의 싸움에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고 싸움에 참전하여 전사하였다.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偏離左右)
일탈하다. 떨어지다.(그릇된 방향으로 기울다.)
1) 신 5:32"그런즉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대로 너희는 삼가 행하여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복이 너희에게 있을 것이며 너희가 차지한 땅에서 너희 날이 길리라."
'너희는 삼가 행하여'는 동산을 지키듯, 양 떼를 보살피듯 그렇게 주의하고 자신을 철저히 깨어 살피라는 뜻이다.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는 하나님의 말씀만이 인간 삶의 유일하게 가야 할 길이며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깊이 생각하고 판단하여 행동하라는 뜻이다.
2) 수 1:7"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
출애굽 당시 20세 이상의 모든 사람 여호수아와 갈렙만 빼고 모두 광야에서 죽었다.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고 가나안에 들어가는 여호수아를 향하여 여호와께서 그에게 분부하신 명령이다.
율법을 다 지키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면 어디로 가든 무엇을 하든 형통과 순리가 따라온다고 말씀하신다.
3) 수 23:6"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우리는 사람들이 작든 크든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을 볼 수 있다.
여태까지 잘 참고 견디였다면 끝까지 인내하므로 이기는 것이 신앙인의 본분이다.
우리가 당하는 어러움은 하나님께서는 축복을 주시기 위함인데 그것이 바로 코 앞에 다가왔음을 암시하고 있다.
실망하지 말고 우리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 있는가 살펴보고 상황에 흔들리지 말고 오직 푯대를 향하여 힘차게 걸어가야 한다.
잊지 말자.
푯대를 향하여 달려가는 자들아
상주시는 이는 한분이심을....
3.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1) 신 6:4"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
'유일한 여호와'라는 것은 하나님의 유일성과 절대 지존성을 강조한다.
하나님은 유일신이시다.
하나님이 천지창조를 하시고 만든 모든 것은 피조물에 불과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아무 존재도 아니며 그것들은 우리를 좌지우지할 수 없다.
그러므로 오직 하나님만 믿고 섬기는 것이 옳다.
2) 출 20:3-4"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
하나님 한분 외에는 다른 신은 없다.
또한 하나님을 제외한 그 무엇이나 아니면 하나님과 대립되는 그 무엇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하나님 제일 주위로 사는 자들에게는 하나님께서 그 모든 필요조건들을 주의 사랑과 은혜로 채워주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이렇게 행 하였을 때에는
너를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使你作首不作尾)
'머리(首)'는 '명예'와 '존귀' '으뜸' '우두머리'를 상징한다.
'꼬리'는 '부끄러움'과 '비천'을 상징한다.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居上不居下)
'위'는 '머리'에 대한 병행구로서 강조 용법으로 사용된 것이다.
'아래'는 '꼬리'의 병행구로서 강조 용법으로 사용된 것이다.
이렇게 되는 전제조건의 말씀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너를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겠다고 말씀하고 계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