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 11:5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喜悅)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성경에는 승천(昇天)한 사람이 에녹(창 5:24), 엘리야(왕하 2:11) 두 사람이 있다.
동행(同行) '걷다'. '산책하다', 라는 뜻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인격적 교제'를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미 6:8)
동행(同行) 한자
'에트(함께)'와 '할라크'(걷거나 일행으로 다니다)의 합성어. 하나님과 함께 친밀히 교제하며 생활하는 것을 의미한다.
1. 에녹
창 5:21-24"에녹은 육십오 세에 므두셀라를 낳았고 므두셀라를 낳은 후 삼백년을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그는 삼백육십오 세를 살았더라.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데려가시므로'는 '취하다', '붙들다'의 뜻. 하나님께서 선택하여 이끌고 가셨음을 의미한다.
에녹은 65세에 므두셀라를 낳는다.
므두셀라의 이름의 뜻은 그가 죽으면 종말이 온다라는 뜻이다.
그는 969세까지 산 세상에서 가장 장수한 사람이다.
여기서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을 볼 수 있다.
그의 이름의 뜻처럼 그가 죽고 노아의 홍수가 일어난다.
에녹은 삼백 년간 하나님과 동행(同行)하다 365세에 하나님이 데려가셨다.
에녹은 하나님의 뜻을 자신의 삶에 적용해 한시도 하나님의 뜻을 배반한 적이 없었다.
신약에서는 에녹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란 증거를 얻은 자(히 11:5)라 하였는데 이는 바로 변함없는 믿음의 삶을 가리킨다. 삼백 년 동안 하나님과 동행(同行)하므로 하나님이 데려가셨다. 그의 이런 신앙은 그는 하나님이 계신 것과 그가 자기를 찾는 자에게 상 주심을 믿는(히 11:6) 확신을 가진 자로서 이웃의 범죄를 책망한 자였다.(유 1:14-15)
그러므로 동행(同行)하는 삶이란 적극적으로는 뜨거운 마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고, 말씀 전파의 삶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이었다.
에녹의 승천 사건의 예시는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음 아래 놓여 있으나, 하나님의 크신 은혜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영생을 얻는 귀한 진리를 말한다.(롬 5:21)
어떻게 동행(同行) 했기에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렸을까?
성도가 할 수 있는 것은
엡 5:10 "주께 기쁘시게(喜悅)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하여(察驗) 보라."
시험(察驗) : 조사하여 검증하다.
察 : 조사하여 밝히다. 조사하다. 분명히 하다. 驗 : 증험해 보다. 시험하다.
시험(察驗)은 하나님이 무엇을 기뻐(喜悅)하시는지 시험(察驗)하여 살펴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했을 때 하나님이 기뻐(喜悅) 하시는지 보라는 것이고 그것을 깨달았을 때 구체적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실증해 보라는 것이다.
성도들은 하나님의 선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분별해서 자신들의 모든 행위가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일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나님이 기뻐(喜悅) 하시는 동행은(同行)?
1) 정직을 기뻐(喜悅)하심
대상 29:17 "주께서 마음을 감찰(察驗) 하시고 정직을 기뻐(喜悅) 하시는 줄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 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자원하여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 소이다."
여호와의 성전 지를 준비를 한 다윗의 감사기도이다.
2) 순종을 기뻐(喜悅)하심
삼상 15:22"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
3) 영적 예배를 기뻐(喜悅)하심
롬 12:1"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사란 하나님께 전 인격적으로 우리의 몸을 , 생애 전체를 드리는 삶으로서의 예배를 의미한다.
4)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
롬 14:18"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喜悅)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그리스도를 섬기는 봉사가 성령 안에서 맺어지는 하나님 나라의 열매인 의와 평강과 기쁨에 의해서 이루어질 때 비로소 하나님을 기쁘게(喜悅) 해 드릴 수 있다.
2. 노아
창 6:9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同行)하였으며, "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이 사라진 시대에서도 하나님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구속 사역을 위하여 그 사회 속에 남겨놓은 경건한 신앙인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무리 죄악 된 세상이라도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는 하나님께서 보호하시고 구원하심을 볼 수 있다.
영분별과 영이 깨어 있다면 아무리 혼탁한 세상 속이라 하더라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자신을 세속에 물들이지 않는 자가 있다면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라 할 수 있다.
히 11:7"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었느니라."
벧후 2:5 노아와 그 일곱 식구만 구원 받음"
3. 아브라함
창 18:16"그 사람들이 거기서 일어나서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나가니라."
창 18장은 아브라함이 장막에 있다가 사람 셋을 보고 달려가서 영접하여 대접하므로 사라의 아들을 허락하신다.
16절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려 동행(同行)하고, 그런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심판을 알리신다.
4. 성도의 삶에서 하나님과 동행(同行) 하기 위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
1) 미 6:8"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同行) 것이 아니냐."
2) 말 2:6 '하나님과 동행(同行)하여 많은 사람을 돌이켜 죄악에서 떠나게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