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전 4:13-18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 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코 앞서지 못하리라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에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그러므로 이러한 말로 서로 위로하라.
자는 자들이란 세상적으로는 죽은 자를 말한다.
그런데 주안에서 죽은 자들을 주님은 잠을 자는 자들이고 말씀하고 있다.
주님이 공생 애중 살린 사람은 3 사람인데 그들의 죽음에 주님은 "잔다"라고 표현하고 있다.
1) 야이로의 딸(마 9:24, 막 5:39, 눅 8:52)
마 9:24 "이 소녀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
회당장인 야이로가 예수님께 자신의 어린 딸이 죽게 되었으니 와서 구원하시기를 간청한다. 주님은 회당장과 함께 그의 집에 가는 데 사람들이 소녀의 죽음을 알린다. 이때 주님께서 소녀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고 회당장에게 한 가지 요구하신다.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 그리하면 네 딸이 구원을 얻는다.(눅 8:50) 그러시곤 소녀의 손을 잡고 달리다굼(내가 네게 말하노니 소녀야 일어나라 ) (막 5:41) 결과는 소녀가 일어나 걷는다.
2) 나인성 과부의 아들(눅 7:11-15)
가버나움에서 나인성으로 가실새 한 과부의 아들의 장사함을 보시고 그녀를 불쌍히 여기사 과부의 아들을 살리시는 장면이다.
3) 나사로를 살리심(요 11:1-44)
나사로의 누이들이(마르다와 마리아) 예수님께 병든 나사로의 소식을 알리고 주님은 그가 죽은 후에 가시는데 이를 그가 잠들었도다(요 11:11)라고 표현하고 계시다. 나사로의 죽음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다라고(요 11:4) 말씀하고 계시다. 그의 무덤에 가셔서 그를 살리시는 장면이다.
세 사람을 살리실 때 주님이 각 사건마다 가지셨던 마음은?
야이로에게는 두려워하지 말고 믿음을 요구하셨고, 나인성 과부는 주님이 그녀를 불쌍히 여기셔서, 나사로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주님이 살리신 세 사람 외에 성경이 말하는 "자는 자들"은 누구인가?
1) 스데반 이야기(행 7:60)
스데반이 대제사장과 장로들 앞에서 주님에 관하여 설교하는 장면이다. 그의 말을 들은 자는 그에게 화를 내고 돌로 스데반을 죽인다. 죽임을 당할 때 행 7:55 스데반만이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본다. 60절에는 그는 "자니라"라고 쓰여 있다.
2) 오백여 중에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고전 15:6)
사흘 후에 부활하신 예수께서 보이신 사람 중에 주 안에서 자는 자들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다.
3) 예수님
고전 15:20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4) 벧후 3:4 (조상들이 잔 후)
우리 모두는 죽는다.
우리 주위에는 여러 가지 죽음이 있다.
가족의 죽음은 아픔이다.
모두 가슴에 묻었다.
내가 땅에 묻는 그날까지....
주님은 죽은 자들로 인하여 슬퍼하는 우리에게 실전은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말고,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주께서 강림(降臨)하실 때에 일어남을 강조하고 계신다.
이 위로의 말씀에 내 자신이 하나님께 붙들림 받고 있는가 지금 내 곁에 있는 자들이 주님을 진심으로 믿고 주님만 바라보는가 간절히 기도해야 할 때이다.
강림(降臨)이란
미치다, 닥치다. 찾아오다.
성경은 주님이 위로부터 우리에게 친히 찾아오심을 말한다.
1) 산 꼭대기에 강림(降臨) 하시고 모세를 부르시니(출 19:20, 출 34:5)
2)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 강림(降臨) 하사 모세와 칠십 인 장로에게도 임하시니, (민 11:25)
강림(降臨) 하시는 이유
1) 너희를 시험(試驗)하고 경외하게 하여 범죄 하지 않게 하시려고 (출 20:20)
2) 여사사 드보라의 노래 "나를 위하여 용사를 치시려고"(삿 5:13)
3) 의인이 흥왕 하여 평강이 풍성하기까지(시 72:6-7)
4) 앙망하는 자를 위하여(사 64:3-4)
앙망이란 축복의 하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능력과 도우심을 기다리며, 참고 인내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우리의 시간이 아닌 하나님의 시간을 기다리라는 뜻이다.
5) 구원과 심판의 선에서 우상을 버리고 돌아오라고 권면하시기 위해 강림(降臨)하심(사 66:15-16)
6)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심(살전 5:23)
예수님이 강림(降臨)하실 때에는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降臨)도 그러하리라.(마 24:31)
인자가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降臨)
그때에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리라.(마 16:27)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영광으로 오실 때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막 8:38, 눅 9:26)
휴거(携擧)
휴거란 예수님이 세상을 심판하기 위해 강림하실 때 구원받는 사람을 공중으로 들어 오리는 것이다.
살전 4:16-17은 휴거(携擧) 말씀인데 성경에는 휴거(携擧)라는 단어가 없다.
살전 4:16-17은 휴거(携擧) 내용이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1) 하늘로부터 강림하시고
2)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가 먼저 일어나고
3)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4) 공중에서 주를 영접함